일본 ‘야간 관광버스’ 안전 비상

입력 2012.05.02 (08: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며칠 전 일본에서 7명이 사망한 야간 관광버스 교통사고, 알고 보니 운전자의 졸음운전이 원인이었습니다.

이틀 연속 철야로 운전하는 저가 관광버스 운전사의 가혹한 노동 환경이 문제라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도쿄에서 신강문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고속도로 옆 방음벽을 들이받은 고속버스가 처참하게 부서졌습니다.

승객 등 46명 가운데 7명이 숨지고 30여 명이 다친 참사였습니다.

경찰 조사 결과 사고의 원인은 버스 운전사의 졸음운전이었습니다.

긴급 체포된 이 운전사는 당시 매우 피곤한 상태였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녹취> 사고 버스 승객 : "운전사의 말이 불명확했고요, 휴게소에서는 운전대를 엎드려 자더군요."

이 운전사는 전날 600여 킬로미터를 밤새 운전한 뒤, 저녁에 다시 출근해 또다시 철야 운전을 하다 사고를 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 : "설마 사고가 날지는 몰랐어요. 운전 일정에 잘못은 없었지만, 적절하지는 않았으니 사고가 났겠죠."

일본에서 최근 무리한 운전 일정을 묵인하는 이 같은 저가 관광버스가 늘어나는 추세여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본 정부는 670킬로미터 이상 거리에서만 교대 버스 운전사를 두는 현 제도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개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신강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일본 ‘야간 관광버스’ 안전 비상
    • 입력 2012-05-02 08:03:06
    뉴스광장
<앵커 멘트> 며칠 전 일본에서 7명이 사망한 야간 관광버스 교통사고, 알고 보니 운전자의 졸음운전이 원인이었습니다. 이틀 연속 철야로 운전하는 저가 관광버스 운전사의 가혹한 노동 환경이 문제라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도쿄에서 신강문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고속도로 옆 방음벽을 들이받은 고속버스가 처참하게 부서졌습니다. 승객 등 46명 가운데 7명이 숨지고 30여 명이 다친 참사였습니다. 경찰 조사 결과 사고의 원인은 버스 운전사의 졸음운전이었습니다. 긴급 체포된 이 운전사는 당시 매우 피곤한 상태였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녹취> 사고 버스 승객 : "운전사의 말이 불명확했고요, 휴게소에서는 운전대를 엎드려 자더군요." 이 운전사는 전날 600여 킬로미터를 밤새 운전한 뒤, 저녁에 다시 출근해 또다시 철야 운전을 하다 사고를 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녹취> 버스업체 관계자 : "설마 사고가 날지는 몰랐어요. 운전 일정에 잘못은 없었지만, 적절하지는 않았으니 사고가 났겠죠." 일본에서 최근 무리한 운전 일정을 묵인하는 이 같은 저가 관광버스가 늘어나는 추세여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본 정부는 670킬로미터 이상 거리에서만 교대 버스 운전사를 두는 현 제도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개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신강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