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준·강철원 영장 심사…구속 여부 밤늦게 결정

입력 2012.05.07 (12:5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파이시티 시행업체 측으로부터 인허가 청탁과 함께 거액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는 박영준 前 지식경제부 차관과 강철원 前 서울시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영장 실질 심사가 오늘 오전 열렸습니다.

두 사람에 대한 구속 여부는 밤늦게 결정됩니다.

황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영장실질심사를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했습니다.

20억여 원이 입금된 친형 계좌 등 각종 의혹에 대해 수사와 재판에 성실히 임하겠다고만 대답했습니다.

<녹취> 박영준(전 지식경제부 차관) : "(형 계좌에서 나온 20억 아파트 사는데 쓰셨나요?) 향후 수사와 재판에 성실히 임하겠습니다"

반면, 함께 출석한 강철원 前 서울시 정무조정실장은 자신의 혐의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녹취> 강철원(전 서울시 정무조정실장) : "(검찰이 얘기하고 있는 대가성이나 돈 받은 부분에 대해서 인정하셨나요?) 인정했습니다."

박 전 차관과 강 전 실장은 파이시티 인허가 과정에서 서울시 등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그 대가로 각각 1억여 원과 수천만 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들의 구속 여부는 영장전담 재판부의 심사과 수사기록 검토 등을 거쳐 오늘밤 늦게 결정될 예정입니다.

검찰은 이들의 신병을 확보하는 대로 인허가 과정에서 당시 서울시 공무원들의 연루 여부 등을 조사할 방침입니다.

특히, 박 전 차관의 경우 자신의 형 계좌에서 뭉칫돈 20억여 원이 발견된 것과 관련해 비자금 여부와 조성 경위 등에 대해 집중 캐물을 예정입니다.

검찰은 최근 박 前 차관의 주변 계좌를 추적하던 중 자신의 친형 계좌에서 지난 2007년부터 3년 동안 모두 20억여 원의 돈이 입금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박영준·강철원 영장 심사…구속 여부 밤늦게 결정
    • 입력 2012-05-07 12:59:40
    뉴스 12
<앵커 멘트> 파이시티 시행업체 측으로부터 인허가 청탁과 함께 거액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는 박영준 前 지식경제부 차관과 강철원 前 서울시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영장 실질 심사가 오늘 오전 열렸습니다. 두 사람에 대한 구속 여부는 밤늦게 결정됩니다. 황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영장실질심사를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했습니다. 20억여 원이 입금된 친형 계좌 등 각종 의혹에 대해 수사와 재판에 성실히 임하겠다고만 대답했습니다. <녹취> 박영준(전 지식경제부 차관) : "(형 계좌에서 나온 20억 아파트 사는데 쓰셨나요?) 향후 수사와 재판에 성실히 임하겠습니다" 반면, 함께 출석한 강철원 前 서울시 정무조정실장은 자신의 혐의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녹취> 강철원(전 서울시 정무조정실장) : "(검찰이 얘기하고 있는 대가성이나 돈 받은 부분에 대해서 인정하셨나요?) 인정했습니다." 박 전 차관과 강 전 실장은 파이시티 인허가 과정에서 서울시 등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그 대가로 각각 1억여 원과 수천만 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들의 구속 여부는 영장전담 재판부의 심사과 수사기록 검토 등을 거쳐 오늘밤 늦게 결정될 예정입니다. 검찰은 이들의 신병을 확보하는 대로 인허가 과정에서 당시 서울시 공무원들의 연루 여부 등을 조사할 방침입니다. 특히, 박 전 차관의 경우 자신의 형 계좌에서 뭉칫돈 20억여 원이 발견된 것과 관련해 비자금 여부와 조성 경위 등에 대해 집중 캐물을 예정입니다. 검찰은 최근 박 前 차관의 주변 계좌를 추적하던 중 자신의 친형 계좌에서 지난 2007년부터 3년 동안 모두 20억여 원의 돈이 입금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