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 ‘반쪽 비대위’ 되나?…당권파 반발

입력 2012.05.16 (07:53) 수정 2012.05.16 (14:5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비례대표 경선 부정 수습과 당 쇄신을 위해 통합진보당의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한 가운데 강기갑 위원장은 이르면 오늘 비대위원을 발표할 게획입니다.

하지만 구 당권파들은 인정하지 않을 조짐마저 보이고 있고, 어제 총선 당선인들의 간담회도 취소됐습니다.

보도에 김병용 기자입니다.

<리포트>

파국의 통합진보당 쇄신을 위한 혁신비상대책위 강기갑호가 비대위원 인선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강기갑 비상대책위원장은 각 계파와 당 안팎 인사, 당권파와 비당권파를 아우르는 인선안을 밝혔습니다.

이르면 오늘중으로 명단이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민노당, 국민참여당, 진보신당 출신 각 1명과 학계와 시민단체 각 1명, 그리고 노동자,농민,여성 등 9명 규모입니다.

강기갑 비대원장은 또 폭력에 대한 조사와 처벌, 경선 비례대표의 사퇴를 거듭 요구했습니다.

<녹취> 강기갑(통합진보당 비상대책위원장) : "진보정당이 살아남기 위해서도 그게 필요한 것이죠. 그래서 그런 것들을 다 담을 수 있는, 그런 인사들로 방향을 잡았고요."

하지만 구 당권파 당선인들은 비대위 자체에 반발하며 사실상 독자 행보에 돌입했습니다.

어제 19대 총선 당선인들의 간담회도 취소됐습니다.

<녹취> 이상규 당선인(구 당권파) : "제가 직접 당사자들하고 다 얘기 할 능력은 아니여서요."

대신 구 당권파 당선인들만 따로 모여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김선동 원내대표 옹립설은 부인했지만 상임위 배정 문제 등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민주통합당 측엔 상임위원장 한 석을 요구하는 등 사실상 독자 행동에 나섰습니다.

비례대표 이석기,김재연 당선인 등 심상정 당선인을 제외한 12명의 당선인은 의원 등록을 마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은 지금의 통합진보당을 민노총이 지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탈당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KBS 뉴스 김병용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통합진보 ‘반쪽 비대위’ 되나?…당권파 반발
    • 입력 2012-05-16 07:53:19
    • 수정2012-05-16 14:50:58
    뉴스광장
<앵커 멘트> 비례대표 경선 부정 수습과 당 쇄신을 위해 통합진보당의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한 가운데 강기갑 위원장은 이르면 오늘 비대위원을 발표할 게획입니다. 하지만 구 당권파들은 인정하지 않을 조짐마저 보이고 있고, 어제 총선 당선인들의 간담회도 취소됐습니다. 보도에 김병용 기자입니다. <리포트> 파국의 통합진보당 쇄신을 위한 혁신비상대책위 강기갑호가 비대위원 인선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강기갑 비상대책위원장은 각 계파와 당 안팎 인사, 당권파와 비당권파를 아우르는 인선안을 밝혔습니다. 이르면 오늘중으로 명단이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민노당, 국민참여당, 진보신당 출신 각 1명과 학계와 시민단체 각 1명, 그리고 노동자,농민,여성 등 9명 규모입니다. 강기갑 비대원장은 또 폭력에 대한 조사와 처벌, 경선 비례대표의 사퇴를 거듭 요구했습니다. <녹취> 강기갑(통합진보당 비상대책위원장) : "진보정당이 살아남기 위해서도 그게 필요한 것이죠. 그래서 그런 것들을 다 담을 수 있는, 그런 인사들로 방향을 잡았고요." 하지만 구 당권파 당선인들은 비대위 자체에 반발하며 사실상 독자 행보에 돌입했습니다. 어제 19대 총선 당선인들의 간담회도 취소됐습니다. <녹취> 이상규 당선인(구 당권파) : "제가 직접 당사자들하고 다 얘기 할 능력은 아니여서요." 대신 구 당권파 당선인들만 따로 모여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김선동 원내대표 옹립설은 부인했지만 상임위 배정 문제 등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민주통합당 측엔 상임위원장 한 석을 요구하는 등 사실상 독자 행동에 나섰습니다. 비례대표 이석기,김재연 당선인 등 심상정 당선인을 제외한 12명의 당선인은 의원 등록을 마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은 지금의 통합진보당을 민노총이 지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탈당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KBS 뉴스 김병용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