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굶겨 죽인 소’…동물 학대?

입력 2012.05.25 (13:0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전북 순창에서 한 축산 농민이 치솟는 사룟값을 대지 못해 소를 굶겨 죽게 한 일이 있었는데요.

이는 동물 학대에 해당한다는 정부의 유권 해석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보도에 안태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올해 초, 소 30여 마리가 굶어 죽은 농가입니다.

농장주인이 치솟는 사룟값을 감당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한때 160마리까지 키웠던 축사는 곳곳이 텅 빈 채 16마리만 남아있습니다.

지금은 한우협회가 보내준 사료와 외상으로 들여온 볏짚으로, 근근이 버티고 있습니다.

<인터뷰> 문동연(농장주인) : "이거 팔고, 저거 팔고 다 팔아갖고 (사료가) 없어 가지고 못 주는데 안 준 사람으로 됐으니 얼마나 억울하겠어요."

동물보호단체가 문제를 삼자 농식품부는 소를 굶어 죽게 한 책임을 물어 남아있는 소를 격리하고, 해당 농장주를 동물 학대 혐의로 처벌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농식품부 관계자 : "굶어서 죽는 사태가 발생했으니까 동물보호법에 따라서 소유자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게 될 경우에 시도지사가 취할 수 있게 되어 있기 때문에"

그러나, 농식품부는 격리와 고발 조치 등에 대한 최종 결정은 자치단체의 몫이라고 떠넘겼습니다.

순창군은 법적 조치에 신중한 입장입니다.

<녹취> 순창군 산림축산과 담당 : "사회적 분위기도 봐야 할 것이고, 도하고 협의도 해봐야 할 것이고 여러 각도로 검토를 해봐야 되겠죠."

동물 학대 논란 속에 소집단 아사 사건은 FTA 시대,우리 축산 농가의 위기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안태성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굶겨 죽인 소’…동물 학대?
    • 입력 2012-05-25 13:09:36
    뉴스 12
<앵커 멘트> 전북 순창에서 한 축산 농민이 치솟는 사룟값을 대지 못해 소를 굶겨 죽게 한 일이 있었는데요. 이는 동물 학대에 해당한다는 정부의 유권 해석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보도에 안태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올해 초, 소 30여 마리가 굶어 죽은 농가입니다. 농장주인이 치솟는 사룟값을 감당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한때 160마리까지 키웠던 축사는 곳곳이 텅 빈 채 16마리만 남아있습니다. 지금은 한우협회가 보내준 사료와 외상으로 들여온 볏짚으로, 근근이 버티고 있습니다. <인터뷰> 문동연(농장주인) : "이거 팔고, 저거 팔고 다 팔아갖고 (사료가) 없어 가지고 못 주는데 안 준 사람으로 됐으니 얼마나 억울하겠어요." 동물보호단체가 문제를 삼자 농식품부는 소를 굶어 죽게 한 책임을 물어 남아있는 소를 격리하고, 해당 농장주를 동물 학대 혐의로 처벌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농식품부 관계자 : "굶어서 죽는 사태가 발생했으니까 동물보호법에 따라서 소유자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게 될 경우에 시도지사가 취할 수 있게 되어 있기 때문에" 그러나, 농식품부는 격리와 고발 조치 등에 대한 최종 결정은 자치단체의 몫이라고 떠넘겼습니다. 순창군은 법적 조치에 신중한 입장입니다. <녹취> 순창군 산림축산과 담당 : "사회적 분위기도 봐야 할 것이고, 도하고 협의도 해봐야 할 것이고 여러 각도로 검토를 해봐야 되겠죠." 동물 학대 논란 속에 소집단 아사 사건은 FTA 시대,우리 축산 농가의 위기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안태성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