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경제] 영지버섯, 수출 작목으로 부상

입력 2012.06.18 (07:03) 수정 2012.06.18 (07:5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불로초라고까지 불리는 영지버섯이 본격적으로 수출돼, 농가 소득에 보탬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영지버섯은 항암 효과 등 기능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조경모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참나무 원목에 나무 그릇을 닮은 버섯들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올해 초, 배양균을 접종해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 키운 영지버섯입니다.

<인터뷰>오준성 (영지버섯 재배 농민): "지역의 특성상 기온차가 1-2도 큽니다. 기온차가 크다는 것은 영지버섯의 색상이 탁월할 뿐만 아니라 영지버섯이 클 수 있는 최적의 상태이기 때문에…"

영지버섯은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해 항암 효과와 함께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병에 탁월합니다.

그러다 보니 1킬로그램에 5만 원 선으로 가격이 높은 데다 2년생의 경우 2모작이 가능해 고소득 작물로 큰 인기입니다.

전북지역에서 전국의 60%를 재배하는 가운데 지난해 처음 베트남으로 10억 원 상당을 수출하는 등 해외수출도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인터뷰>유영진 (전북농업기술원 연구사): "(베트남)은 온도 편차가 적기 때문에 개체는 크지만 기능성이 약하기 때문에 그렇고요. 그러다 보니까 베트남 사람들이 국내산 영지를 좋아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젊음을 유지해 준다고 해 '불로초'라 불리는 영지버섯이 부가가치가 큰 수출 작목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조경모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생생경제] 영지버섯, 수출 작목으로 부상
    • 입력 2012-06-18 07:03:09
    • 수정2012-06-18 07:54:16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불로초라고까지 불리는 영지버섯이 본격적으로 수출돼, 농가 소득에 보탬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영지버섯은 항암 효과 등 기능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조경모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참나무 원목에 나무 그릇을 닮은 버섯들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올해 초, 배양균을 접종해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 키운 영지버섯입니다. <인터뷰>오준성 (영지버섯 재배 농민): "지역의 특성상 기온차가 1-2도 큽니다. 기온차가 크다는 것은 영지버섯의 색상이 탁월할 뿐만 아니라 영지버섯이 클 수 있는 최적의 상태이기 때문에…" 영지버섯은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해 항암 효과와 함께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병에 탁월합니다. 그러다 보니 1킬로그램에 5만 원 선으로 가격이 높은 데다 2년생의 경우 2모작이 가능해 고소득 작물로 큰 인기입니다. 전북지역에서 전국의 60%를 재배하는 가운데 지난해 처음 베트남으로 10억 원 상당을 수출하는 등 해외수출도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인터뷰>유영진 (전북농업기술원 연구사): "(베트남)은 온도 편차가 적기 때문에 개체는 크지만 기능성이 약하기 때문에 그렇고요. 그러다 보니까 베트남 사람들이 국내산 영지를 좋아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젊음을 유지해 준다고 해 '불로초'라 불리는 영지버섯이 부가가치가 큰 수출 작목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조경모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