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 탄생 250주년…‘인간적 재조명’ 활기

입력 2012.06.18 (22: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다산 정약용 선생의 탄생 250주년을 맞아 그의 학문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그의 인간적인 면모도 재조명받고 있습니다.

최정근 기자입니다.

<리포트>

처음 한자리에 공개된 다산 정약용의 친필 저서들입니다.

또박또박 적은 필체는 마치 활자 인쇄인 듯 학문에 빈틈없는 그의 성품을 보여줍니다.

반면 행서와 초서 등 흘려 쓴 글씨에서는 특유의 자유로움이 느껴집니다.

<인터뷰> 이동국(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 "엄정하고 치밀하게 써내는가 하면, 자신의 성정 기질을 자유분방하게 드러낸 그런 작품들도 동시에 다산은 보이고 있습니다."

500여 권의 방대한 저서를 남긴 대학자도 한 인간으로서의 정서는 보통 사람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유배지에서 아내의 치마를 화폭 삼아 그린 이 그림에는 딸의 혼례식에마저 가보지 못하는 아버지의 애틋함이 흐릅니다.

18년 긴 유배 기간 쓴 시 가운데 희로애락이 고스란히 담긴 작품들만을 모았습니다.

원망과 체념을 거쳐 시련을 이겨가는 한 인간의 고뇌가 시구마다 맺혔습니다.

<인터뷰> 정민(한양대 국문과 교수) : "어떤 시련에도 꿈쩍도 하지 않는 그런 거인으로만 알려져 있지만, 사실 이런 시를 통해서 만나는 다산은 정말 인간적이고"

경학과 치세학 등 당시의 거의 모든 학문을 아우른 대학자, 다산 정약용.

탄생 250주년을 맞아 그의 정신세계는 물론 인간적인 모습을 조명하는 시도가 활발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정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정약용 탄생 250주년…‘인간적 재조명’ 활기
    • 입력 2012-06-18 22:04:41
    뉴스 9
<앵커 멘트> 다산 정약용 선생의 탄생 250주년을 맞아 그의 학문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그의 인간적인 면모도 재조명받고 있습니다. 최정근 기자입니다. <리포트> 처음 한자리에 공개된 다산 정약용의 친필 저서들입니다. 또박또박 적은 필체는 마치 활자 인쇄인 듯 학문에 빈틈없는 그의 성품을 보여줍니다. 반면 행서와 초서 등 흘려 쓴 글씨에서는 특유의 자유로움이 느껴집니다. <인터뷰> 이동국(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 "엄정하고 치밀하게 써내는가 하면, 자신의 성정 기질을 자유분방하게 드러낸 그런 작품들도 동시에 다산은 보이고 있습니다." 500여 권의 방대한 저서를 남긴 대학자도 한 인간으로서의 정서는 보통 사람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유배지에서 아내의 치마를 화폭 삼아 그린 이 그림에는 딸의 혼례식에마저 가보지 못하는 아버지의 애틋함이 흐릅니다. 18년 긴 유배 기간 쓴 시 가운데 희로애락이 고스란히 담긴 작품들만을 모았습니다. 원망과 체념을 거쳐 시련을 이겨가는 한 인간의 고뇌가 시구마다 맺혔습니다. <인터뷰> 정민(한양대 국문과 교수) : "어떤 시련에도 꿈쩍도 하지 않는 그런 거인으로만 알려져 있지만, 사실 이런 시를 통해서 만나는 다산은 정말 인간적이고" 경학과 치세학 등 당시의 거의 모든 학문을 아우른 대학자, 다산 정약용. 탄생 250주년을 맞아 그의 정신세계는 물론 인간적인 모습을 조명하는 시도가 활발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정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