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정부 비상수송대책 가동

입력 2012.06.25 (06:3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화물연대가 잠시 뒤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인 가운데 정부는 운송 방해와 같은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강경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할 예정입니다.

허솔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소속 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합니다.

2008년 6월 이후 4년 만입니다.

핵심쟁점은 '표준운임제' 도입, 화물연대측은 화물운송 노동자들이 다단계 하청구조속에 최저임금 수준도 받지 못하고 있다며 표준운임을 법제화해 보장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당장 운임을 30% 인상하고, 비용의 60% 정도를 기름값이 차지하는만큼 면세유를 지급해 달라는 입장입니다.

정부는 이에대해 개인사업자인 화물운전자의 운임을 법제화하긴 어렵다는 입장이고, 화주들도 운임 30% 인상은 과도하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장 물류수송이 비상입니다.

정부는 철도와 연안 해운 수송능력을 확대하는 한편 비상시에는 군 컨테이너 차량을 투입하고 자가용 화물자동차의 영업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또 불법파업에 참여해 운송을 거부하는 화물운전자에게 앞으로 6개월간 유가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고 운송 방
해행위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강범구(국토해양부 물류항만실장) : "차량을 이용하여 불법으로 교통방해를 하거나 운송방해를 할 경우에는 운전면허를 정지 또는 취소하고 화물운송종사자격을 취소하는 등 강력히 대응해나갈 계획입니다."

정부는 중요물류지점에 경찰력을 배치해 운송방해 행위를 예방하는 한편 화물운송 차량이 운송방해행위로 파손될 경우 전액 보상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허솔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화물연대 총파업…정부 비상수송대책 가동
    • 입력 2012-06-25 06:39:32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화물연대가 잠시 뒤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인 가운데 정부는 운송 방해와 같은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강경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할 예정입니다. 허솔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소속 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합니다. 2008년 6월 이후 4년 만입니다. 핵심쟁점은 '표준운임제' 도입, 화물연대측은 화물운송 노동자들이 다단계 하청구조속에 최저임금 수준도 받지 못하고 있다며 표준운임을 법제화해 보장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당장 운임을 30% 인상하고, 비용의 60% 정도를 기름값이 차지하는만큼 면세유를 지급해 달라는 입장입니다. 정부는 이에대해 개인사업자인 화물운전자의 운임을 법제화하긴 어렵다는 입장이고, 화주들도 운임 30% 인상은 과도하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장 물류수송이 비상입니다. 정부는 철도와 연안 해운 수송능력을 확대하는 한편 비상시에는 군 컨테이너 차량을 투입하고 자가용 화물자동차의 영업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또 불법파업에 참여해 운송을 거부하는 화물운전자에게 앞으로 6개월간 유가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고 운송 방 해행위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강범구(국토해양부 물류항만실장) : "차량을 이용하여 불법으로 교통방해를 하거나 운송방해를 할 경우에는 운전면허를 정지 또는 취소하고 화물운송종사자격을 취소하는 등 강력히 대응해나갈 계획입니다." 정부는 중요물류지점에 경찰력을 배치해 운송방해 행위를 예방하는 한편 화물운송 차량이 운송방해행위로 파손될 경우 전액 보상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허솔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