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참전용사 예우 빈약…생활고에 ‘허덕’

입력 2012.06.25 (13: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제주에도 6.25 참전 용사들이 3천여 명에 이르고 있는데요.

정부의 실질적인 혜택이 빈약해 상당수가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홍혜림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부 참전 용사가 살고 있는 제주시내 한 가정집.

평양 출신의 김경남 할아버지는 6.25 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월남해 육군에 자진 입대한 뒤 화랑 무공훈장까지 받았습니다.

부인인 김예순 할머니도 1950년 한림중학교에 다니다 해군에 자진 입대했습니다.

<인터뷰> 김예순(참전용사) : "저만큼 한라산이 멀리 보이니까 이제 중학생인데 나라를 위해 죽으러 간다 이렇게 말하면서 (배 안에서) 엉엉 울었어요."

전쟁이 끝난 뒤 김씨 부부는 교편 생활도 했지만 아들의 사업실패로 퇴직금까지 날린 채 손자 세 명을 맡아 키우며 어렵게 살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경남(참전용사) : "경제활동할 능력도 없고 몸이 아픕니다. 중풍에 걸려서요."

현재, 6.25 참전용사의 경우 '상이군경’과 ‘무공수훈자’ 등은 국가유공자 혜택을 받지만 일반 참전유공자에겐 '참전명예수당’ 9만 원과 보훈병원 진료비 60% 감면이 전붑니다.

이러다보니 제주 출신 참전용사 3천여 명 가운데 상당수가 생활고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가난과 무관심속에 잊혀져가는 6.25 참전 용사에 대한 국가와 지자체의 실질적인 지원이 절실합니다.

KBS 뉴스 홍혜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6·25 참전용사 예우 빈약…생활고에 ‘허덕’
    • 입력 2012-06-25 13:01:47
    뉴스 12
<앵커 멘트> 제주에도 6.25 참전 용사들이 3천여 명에 이르고 있는데요. 정부의 실질적인 혜택이 빈약해 상당수가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홍혜림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부 참전 용사가 살고 있는 제주시내 한 가정집. 평양 출신의 김경남 할아버지는 6.25 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월남해 육군에 자진 입대한 뒤 화랑 무공훈장까지 받았습니다. 부인인 김예순 할머니도 1950년 한림중학교에 다니다 해군에 자진 입대했습니다. <인터뷰> 김예순(참전용사) : "저만큼 한라산이 멀리 보이니까 이제 중학생인데 나라를 위해 죽으러 간다 이렇게 말하면서 (배 안에서) 엉엉 울었어요." 전쟁이 끝난 뒤 김씨 부부는 교편 생활도 했지만 아들의 사업실패로 퇴직금까지 날린 채 손자 세 명을 맡아 키우며 어렵게 살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경남(참전용사) : "경제활동할 능력도 없고 몸이 아픕니다. 중풍에 걸려서요." 현재, 6.25 참전용사의 경우 '상이군경’과 ‘무공수훈자’ 등은 국가유공자 혜택을 받지만 일반 참전유공자에겐 '참전명예수당’ 9만 원과 보훈병원 진료비 60% 감면이 전붑니다. 이러다보니 제주 출신 참전용사 3천여 명 가운데 상당수가 생활고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가난과 무관심속에 잊혀져가는 6.25 참전 용사에 대한 국가와 지자체의 실질적인 지원이 절실합니다. KBS 뉴스 홍혜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