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여당 의원 집단 탈당…정권 붕괴 위기

입력 2012.07.03 (08:02) 수정 2012.07.03 (17: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일본의 집권 여당인 민주당에서 50명의 의원이 소비세 인상에 반대하며 집단 탈당했습니다.

국정운영에 큰 타격을 받게 된 건 물론 추가 탈당자가 나올 경우, 조기 총선을 치르는 정권 붕괴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도쿄 홍수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일본의 집권 민주당 내 최대계파인 오자와 전 대표 그룹의 의원들이 집단 탈당했습니다.

하원격인 중의원 38명, 참의원 12명 등 모두 50명입니다.

이들은 노다 정권의 소비세 인상 추진에 반대해 탈당했으며 이달 중 신당을 차릴 예정입니다.

<인터뷰> 오자와(전 민주당 대표) : "신당창당 활동을 하면서 정권교체의 원점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집단 탈당에도 여당은 중의원 480석 중 단독 과반인 251석을 유지하고 있지만, 추가이탈자가 잇따를 경우 과반이 무너집니다.

일본 언론들은 오자와의 신당이 소수 정당과 연합해 내각 불신임안을 제출할 수도 있다며 정권 운영이 어려워 질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인터뷰> 노다(일본 총리) : "당을 지지하는 모든 분들께 심려를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소비세 인상법안에 공조했던 야권도 민주당 내분을 이용해 중의원 해산과 조기 총선을 관철한다는 방침입니다.

정치 생명을 걸었다던 소비세 인상으로 인해 노다 정권은 예정보다 1년 빠른 올 가을쯤 조기총선을 치러야 할지도 모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日 여당 의원 집단 탈당…정권 붕괴 위기
    • 입력 2012-07-03 08:02:35
    • 수정2012-07-03 17:07:15
    뉴스광장
<앵커 멘트> 일본의 집권 여당인 민주당에서 50명의 의원이 소비세 인상에 반대하며 집단 탈당했습니다. 국정운영에 큰 타격을 받게 된 건 물론 추가 탈당자가 나올 경우, 조기 총선을 치르는 정권 붕괴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도쿄 홍수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일본의 집권 민주당 내 최대계파인 오자와 전 대표 그룹의 의원들이 집단 탈당했습니다. 하원격인 중의원 38명, 참의원 12명 등 모두 50명입니다. 이들은 노다 정권의 소비세 인상 추진에 반대해 탈당했으며 이달 중 신당을 차릴 예정입니다. <인터뷰> 오자와(전 민주당 대표) : "신당창당 활동을 하면서 정권교체의 원점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집단 탈당에도 여당은 중의원 480석 중 단독 과반인 251석을 유지하고 있지만, 추가이탈자가 잇따를 경우 과반이 무너집니다. 일본 언론들은 오자와의 신당이 소수 정당과 연합해 내각 불신임안을 제출할 수도 있다며 정권 운영이 어려워 질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인터뷰> 노다(일본 총리) : "당을 지지하는 모든 분들께 심려를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소비세 인상법안에 공조했던 야권도 민주당 내분을 이용해 중의원 해산과 조기 총선을 관철한다는 방침입니다. 정치 생명을 걸었다던 소비세 인상으로 인해 노다 정권은 예정보다 1년 빠른 올 가을쯤 조기총선을 치러야 할지도 모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