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8년 ‘한수안 동메달’ 세상 밖으로

입력 2012.07.09 (22: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올림픽에서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처음 출전한 게 해방 후인 1948년 런던 올림픽이죠.

당시 획득한 두 개의 동메달이 존재해 있는지 확인되지 않았는데, KBS 취재로 복싱 한수안의 메달은 찾아내는데 성공했습니다.

심병일 기자입니다.

<리포트>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처음 출전한 1948년 런던 올림픽.

역도 김성집에 이어 복싱의 한수안씨가 동메달을 획득했습니다.

광복 후 고국에 안긴 감격적인 메달이었습니다.

<인터뷰> 故 한수안(생전 육성) : "금메달을 못 따서 서러운 거 말할 것 없지만 동메달이라도 땄구나 하는 생각에 기분이 좋았죠"

두 메달은 이후 대한체육회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존재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KBS 취재로 먼저 고 한수안 씨의 메달이 세상 밖으로 나왔습니다.

지난 98년에 사망한 후 메달은 둘째 아들 집 금고에 보관돼 있었습니다.

64년의 긴 세월이 흘러 메달 함은 달았지만, '런던 1948년' 이라는 글자가 선명하고 보관 상태도 양호합니다.

<인터뷰> 한창선(故 한수안 차남) : "그 분(김성집)보다 아무래도 조명을 못 받았어요. 많이 한스러워 했어요."

<인터뷰> 한창덕(故 한수안 넷째 아들) : "형이 안 보여줬어요. 잃어버린 줄 알았어요. 이야기 안 하니까.."

가족들은 당시 동료들과 식사하는 장면 등 희귀 사진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첫 태극마크를 달고 획득한 고 한수안 씨의 메달은 우리나라 올림픽 도전사에서 소중한 사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심병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1948년 ‘한수안 동메달’ 세상 밖으로
    • 입력 2012-07-09 22:08:40
    뉴스 9
<앵커 멘트> 올림픽에서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처음 출전한 게 해방 후인 1948년 런던 올림픽이죠. 당시 획득한 두 개의 동메달이 존재해 있는지 확인되지 않았는데, KBS 취재로 복싱 한수안의 메달은 찾아내는데 성공했습니다. 심병일 기자입니다. <리포트>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처음 출전한 1948년 런던 올림픽. 역도 김성집에 이어 복싱의 한수안씨가 동메달을 획득했습니다. 광복 후 고국에 안긴 감격적인 메달이었습니다. <인터뷰> 故 한수안(생전 육성) : "금메달을 못 따서 서러운 거 말할 것 없지만 동메달이라도 땄구나 하는 생각에 기분이 좋았죠" 두 메달은 이후 대한체육회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존재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KBS 취재로 먼저 고 한수안 씨의 메달이 세상 밖으로 나왔습니다. 지난 98년에 사망한 후 메달은 둘째 아들 집 금고에 보관돼 있었습니다. 64년의 긴 세월이 흘러 메달 함은 달았지만, '런던 1948년' 이라는 글자가 선명하고 보관 상태도 양호합니다. <인터뷰> 한창선(故 한수안 차남) : "그 분(김성집)보다 아무래도 조명을 못 받았어요. 많이 한스러워 했어요." <인터뷰> 한창덕(故 한수안 넷째 아들) : "형이 안 보여줬어요. 잃어버린 줄 알았어요. 이야기 안 하니까.." 가족들은 당시 동료들과 식사하는 장면 등 희귀 사진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첫 태극마크를 달고 획득한 고 한수안 씨의 메달은 우리나라 올림픽 도전사에서 소중한 사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심병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