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5·16 아버지의 최선의 선택”…야, 비판

입력 2012.07.17 (08:03) 수정 2012.07.17 (15:3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경선 후보가 '5.16'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최선의 선택이었다며, 유신의 옳고 그름은 역사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 등 야당은 반성과 성찰을 찾아볼 수 없다며 비판했습니다.

김경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5.16'은 돌아가신 아버지의 불가피한 최선의 선택이었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가 5년 전 '구국혁명'이라고 했던 '5.16'을 '최선의 선택'이라고 재평가했습니다.

<녹취> 박근혜(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 : "(5.16이) 초석을 만들었다, 오늘의 한국이 있기까지에. 그런 것을 볼 때 바른 판단을 내리셨다고 생각을 합니다"

'5.16'이나 '유신'의 옳고 그름은 국민과 역사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면서도, 유신체제로 피해를 본 분들에게는 항상 죄송스럽다고 사과했습니다.

'사당화' 논란에 대해서는 잘못된 것을 바로잡은 것일 뿐이라고 강하게 반박했고, 재벌개혁 없는 경제민주화는 허구라는 야당 지적에 대해선 재벌 해체는 안 된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녹취> 박근혜(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 : "그런 식으로 막 나가는 게 우리 경제를 위해 바람직하다고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잠재적 경쟁자인 안철수 교수, 문재인 고문 등에 대해서는 '박근혜 때리기' 말곤 딱히 떠오는 게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박근혜(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 : "외국에서 볼 적에 대한민국 정치는 '박근혜 때리기'가 전부 아니겠느냐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민주통합당은 반성과 성찰은 찾아볼 수 없다며, 자신의 역사관 외에 이견을 용납하지 않는 절대 군주의 오만함이 느껴졌다고 논평했습니다.

KBS 뉴스 김경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박근혜 “5·16 아버지의 최선의 선택”…야, 비판
    • 입력 2012-07-17 08:03:31
    • 수정2012-07-17 15:30:17
    뉴스광장
<앵커 멘트>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경선 후보가 '5.16'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최선의 선택이었다며, 유신의 옳고 그름은 역사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 등 야당은 반성과 성찰을 찾아볼 수 없다며 비판했습니다. 김경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5.16'은 돌아가신 아버지의 불가피한 최선의 선택이었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가 5년 전 '구국혁명'이라고 했던 '5.16'을 '최선의 선택'이라고 재평가했습니다. <녹취> 박근혜(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 : "(5.16이) 초석을 만들었다, 오늘의 한국이 있기까지에. 그런 것을 볼 때 바른 판단을 내리셨다고 생각을 합니다" '5.16'이나 '유신'의 옳고 그름은 국민과 역사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면서도, 유신체제로 피해를 본 분들에게는 항상 죄송스럽다고 사과했습니다. '사당화' 논란에 대해서는 잘못된 것을 바로잡은 것일 뿐이라고 강하게 반박했고, 재벌개혁 없는 경제민주화는 허구라는 야당 지적에 대해선 재벌 해체는 안 된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녹취> 박근혜(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 : "그런 식으로 막 나가는 게 우리 경제를 위해 바람직하다고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잠재적 경쟁자인 안철수 교수, 문재인 고문 등에 대해서는 '박근혜 때리기' 말곤 딱히 떠오는 게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박근혜(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 : "외국에서 볼 적에 대한민국 정치는 '박근혜 때리기'가 전부 아니겠느냐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민주통합당은 반성과 성찰은 찾아볼 수 없다며, 자신의 역사관 외에 이견을 용납하지 않는 절대 군주의 오만함이 느껴졌다고 논평했습니다. KBS 뉴스 김경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