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도 여가도 없는 한국인의 노후

입력 2012.07.17 (08: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우리의 노후 대비 수준을 점수로 매기면 과연 몇 점이나 될까요?

백 점 만점에 60점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곽혜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은퇴한 뒤 국민연금을 받지만 여전히 소득은 부족합니다.

일용직 일까지 하고 있어도 두 부부가 살기에는 빠듯합니다.

<인터뷰> 유세근(67살) : "(생활비가) 모자라죠. 모자라니까 (일을) 나가죠. 건강을 위해서도 나가고요. 미화원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복지부가 국민연금공단과 함께 노후 준비 수준을 점수로 매긴 결과 소득과 자산 분야에서 40점에 불과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더욱 중요해지는 여가생활, 대부분 별다른 준비가 없습니다.

<인터뷰> 임동호(78살) : "두 내외가 있으면 덜한데 혼자 있으면 마음이 공허해지고 건강관리도 소홀해지고 그래요."

조사 결과 노후를 대비한 여가활동 점수는 48점에 불과했습니다.

다만, 대인관계를 나타내는 사회적 관계는 63점, 건강한 생활습관은 68점으로 비교적 높았고 전체 평균은 55점에 불과했습니다.

또 결혼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미혼이거나, 이혼 등으로 혼자 사는 사람들보다 노후준비가 잘 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은퇴한 뒤로도 30년 이상 살아가는 시대,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만으로는 충분한 노후 대비가 어려운 만큼 퇴직연금이나 개인연금 제도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곽혜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돈도 여가도 없는 한국인의 노후
    • 입력 2012-07-17 08:03:39
    뉴스광장
<앵커 멘트> 우리의 노후 대비 수준을 점수로 매기면 과연 몇 점이나 될까요? 백 점 만점에 60점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곽혜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은퇴한 뒤 국민연금을 받지만 여전히 소득은 부족합니다. 일용직 일까지 하고 있어도 두 부부가 살기에는 빠듯합니다. <인터뷰> 유세근(67살) : "(생활비가) 모자라죠. 모자라니까 (일을) 나가죠. 건강을 위해서도 나가고요. 미화원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복지부가 국민연금공단과 함께 노후 준비 수준을 점수로 매긴 결과 소득과 자산 분야에서 40점에 불과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더욱 중요해지는 여가생활, 대부분 별다른 준비가 없습니다. <인터뷰> 임동호(78살) : "두 내외가 있으면 덜한데 혼자 있으면 마음이 공허해지고 건강관리도 소홀해지고 그래요." 조사 결과 노후를 대비한 여가활동 점수는 48점에 불과했습니다. 다만, 대인관계를 나타내는 사회적 관계는 63점, 건강한 생활습관은 68점으로 비교적 높았고 전체 평균은 55점에 불과했습니다. 또 결혼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미혼이거나, 이혼 등으로 혼자 사는 사람들보다 노후준비가 잘 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은퇴한 뒤로도 30년 이상 살아가는 시대,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만으로는 충분한 노후 대비가 어려운 만큼 퇴직연금이나 개인연금 제도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곽혜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