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포동의안 가결’ 박주선 의원 4번째 구속

입력 2012.07.17 (22: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무소속의 박주선 의원이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지 엿새 만인 오늘 법정 구속됐습니다.

3번 구속됐지만 3번 모두 무죄 판결을 받고 풀려났던 터라 이번엔 어떤 판결이 나올지 관심이 쏠립니다.

김해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박주선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항소심이 열린 광주고등법원, 박 의원은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지 엿새 만에 전격 법정구속됐습니다.

<인터뷰> 박주선 의원 : "증거 상으로나 법리상으로나 유죄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재판부는 박 의원을 구금하지 않으면 사건 관계자의 진술을 번복하도록 유도해 증거를 인멸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또 전직 동장이 투신 사망하고 구청장과 구의원, 주부 등 29명이 사법처리된 초유의 사태를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애초 재판부는 영장실질심사에 준하는 심문을 한 뒤 박 의원을 귀가시킬 것으로 알려졌으나 예상과 달리 불과 35분 만에 심문을 마치고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인터뷰> 김승휘(광주고법 공보판사) : "신분을 감안해서 다른 일반인과 달리 특별한 배려를 할 필요가 없었다는 거죠. 일반적인 경우와 마찬가지로 처리하겠다는 게 재판부의 의삽니다."

지난 4.11 총선을 앞두고 민주통합당 모바일 경선 선거인단 불법 모집 지시 등 선거 운동을 한 혐의로 기소된 박 의원.

과거 옷 로비 의혹사건과 나라종금 사건, 현대 건설 비자금 사건으로 3번 구속돼 모두 무죄 판결을 받았지만. 이번엔 어떤 결과가 나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해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체포동의안 가결’ 박주선 의원 4번째 구속
    • 입력 2012-07-17 22:00:36
    뉴스 9
<앵커 멘트> 무소속의 박주선 의원이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지 엿새 만인 오늘 법정 구속됐습니다. 3번 구속됐지만 3번 모두 무죄 판결을 받고 풀려났던 터라 이번엔 어떤 판결이 나올지 관심이 쏠립니다. 김해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박주선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항소심이 열린 광주고등법원, 박 의원은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지 엿새 만에 전격 법정구속됐습니다. <인터뷰> 박주선 의원 : "증거 상으로나 법리상으로나 유죄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재판부는 박 의원을 구금하지 않으면 사건 관계자의 진술을 번복하도록 유도해 증거를 인멸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또 전직 동장이 투신 사망하고 구청장과 구의원, 주부 등 29명이 사법처리된 초유의 사태를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애초 재판부는 영장실질심사에 준하는 심문을 한 뒤 박 의원을 귀가시킬 것으로 알려졌으나 예상과 달리 불과 35분 만에 심문을 마치고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인터뷰> 김승휘(광주고법 공보판사) : "신분을 감안해서 다른 일반인과 달리 특별한 배려를 할 필요가 없었다는 거죠. 일반적인 경우와 마찬가지로 처리하겠다는 게 재판부의 의삽니다." 지난 4.11 총선을 앞두고 민주통합당 모바일 경선 선거인단 불법 모집 지시 등 선거 운동을 한 혐의로 기소된 박 의원. 과거 옷 로비 의혹사건과 나라종금 사건, 현대 건설 비자금 사건으로 3번 구속돼 모두 무죄 판결을 받았지만. 이번엔 어떤 결과가 나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해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