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선주자, 교육 정책 경쟁 ‘민심잡기’

입력 2012.07.18 (07:16) 수정 2012.07.18 (15:3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여야의 대선주자들은 최대 민생 현안인 교육 문제에 대한 정책을 경쟁적으로 쏟아냈습니다.

고교 무상 교육과 학력과 학벌 차별 철폐, 대학 서열화 완화 등을 약속했습니다.

김병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민생 현장 방문지로 대구행을 선택한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경선후보,

대구의 한 초등학교를 찾아 고등학교 무상 의무교육 등의 내용을 담은 '즐겁고 행복한 교육만들기 8대 약속'을 발표했습니다.

<녹취> 박근혜(새누리당 대선경선후보) : "매년 25%씩 (무상교육을) 늘려간다면 5년간 6조원 정도가 드는 것으로.."

저소득층의 대학 등록금을 실질적으로 무료가 되도록 지원하고, 대학 입시제도를 간소화하겠다는 복안을 내놨습니다.

제주 `경청투어'를 진행 중인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은 제주 지역 4개 대학 대표자들을 만나 일자리 차별 해소 정책을 제시했습니다.

손학규 상임고문은 서울대와 지방거점 국립대의 혁신네트워크를 구축해 대학 서열화를 완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손학규(민주통합당 상임고문) : "경쟁 대신 우정으로 교육기조를 전환하고 공교육을 정상화해 학생들에게 저녁이 있는 삶을 돌려주겠다"

정세균 상임고문은 공무원 등 공공부문에 고졸 쿼터제를 도입한다는 방안을 내놨습니다.

한편 새누리당 김문수 경선 후보는 박 후보의 가장 큰 악재는 승리에 도취된 측근과 불통 이미지라며 공세 수위를 높였고, 김태호 경선 후보는 성공한 쿠데타도 쿠데타라며 박근혜 후보의 역사인식을 비판했습니다.

민주당 김두관 전 경남지사는 민주노총을 방문해 비정규직 차별 해소와 해고자 복직을 위해 의지를 가지고 해결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KBS 뉴스 김병용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여야 대선주자, 교육 정책 경쟁 ‘민심잡기’
    • 입력 2012-07-18 07:16:04
    • 수정2012-07-18 15:38:07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여야의 대선주자들은 최대 민생 현안인 교육 문제에 대한 정책을 경쟁적으로 쏟아냈습니다. 고교 무상 교육과 학력과 학벌 차별 철폐, 대학 서열화 완화 등을 약속했습니다. 김병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민생 현장 방문지로 대구행을 선택한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경선후보, 대구의 한 초등학교를 찾아 고등학교 무상 의무교육 등의 내용을 담은 '즐겁고 행복한 교육만들기 8대 약속'을 발표했습니다. <녹취> 박근혜(새누리당 대선경선후보) : "매년 25%씩 (무상교육을) 늘려간다면 5년간 6조원 정도가 드는 것으로.." 저소득층의 대학 등록금을 실질적으로 무료가 되도록 지원하고, 대학 입시제도를 간소화하겠다는 복안을 내놨습니다. 제주 `경청투어'를 진행 중인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은 제주 지역 4개 대학 대표자들을 만나 일자리 차별 해소 정책을 제시했습니다. 손학규 상임고문은 서울대와 지방거점 국립대의 혁신네트워크를 구축해 대학 서열화를 완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손학규(민주통합당 상임고문) : "경쟁 대신 우정으로 교육기조를 전환하고 공교육을 정상화해 학생들에게 저녁이 있는 삶을 돌려주겠다" 정세균 상임고문은 공무원 등 공공부문에 고졸 쿼터제를 도입한다는 방안을 내놨습니다. 한편 새누리당 김문수 경선 후보는 박 후보의 가장 큰 악재는 승리에 도취된 측근과 불통 이미지라며 공세 수위를 높였고, 김태호 경선 후보는 성공한 쿠데타도 쿠데타라며 박근혜 후보의 역사인식을 비판했습니다. 민주당 김두관 전 경남지사는 민주노총을 방문해 비정규직 차별 해소와 해고자 복직을 위해 의지를 가지고 해결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KBS 뉴스 김병용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