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지 둔갑 식자재 학교 급식 노린다

입력 2012.08.01 (08: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값싼 중국산 농산물이 국산으로 둔갑해 판매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같은 가짜 농산물이 주로 학교급식에 납품되고 있습니다.

학교급식 유통체계에 허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손원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경남 김해의 한 식품업체에 단속반이 들이닥칩니다.

중국산 참깨 포대에는 중국산이라는 표시가 선명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참깨로 가공한 볶음 참깨와 참기름의 원산지는 국내산으로 둔갑했습니다.

단속을 피하기 위해 영수증도 국내산으로 조작했습니다.

<인터뷰> 적발된 식품업자 : "모든 것을 다 투입했는데도 불구하고 이익이 안나는 구조 다 보니까, 직원들 월급도 올려줘야 하고..."

이렇게 원산지가 바뀐 식재료는 전국 천여 개 학교의 급식에 3배나 비싼 값에 납품됐습니다.

모두 18톤, 시가 6억 원어치입니다.

얼마 전에는 외국산 전분을 국내산으로 속여 학교급식에 유통한 업자가 구속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김진화(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기동반장) : "학교급식은 영양사 한 사람만 속이면 되기 때문에 둔갑 적발이 잘 안 되고..."

학교에 음식재료를 대는 중간유통업체는 교육청의 관리를 받지만, 중간유통업체에 납품하는 식재료 업체들은 직접 관리대상이 아닙니다.

이 때문에 원산지 위반 업체가 계속해서 학교급식에 식재료를 납품해도 교육당국이 이 같은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뷰> 경상남도교육청 관계자 : "납품업체는 학교 측하고 계약상대자의 개념이니까 입찰 참가제한을 할 수가 있지만 그 납품업체에 납품하는 업체에 대해서까지는 (어렵습니다.)"

학교급식의 원산지를 속이는 얌체 상술이 잇따라 적발되면서 학교급식 전반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원산지 둔갑 식자재 학교 급식 노린다
    • 입력 2012-08-01 08:06:35
    뉴스광장
<앵커 멘트> 값싼 중국산 농산물이 국산으로 둔갑해 판매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같은 가짜 농산물이 주로 학교급식에 납품되고 있습니다. 학교급식 유통체계에 허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손원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경남 김해의 한 식품업체에 단속반이 들이닥칩니다. 중국산 참깨 포대에는 중국산이라는 표시가 선명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참깨로 가공한 볶음 참깨와 참기름의 원산지는 국내산으로 둔갑했습니다. 단속을 피하기 위해 영수증도 국내산으로 조작했습니다. <인터뷰> 적발된 식품업자 : "모든 것을 다 투입했는데도 불구하고 이익이 안나는 구조 다 보니까, 직원들 월급도 올려줘야 하고..." 이렇게 원산지가 바뀐 식재료는 전국 천여 개 학교의 급식에 3배나 비싼 값에 납품됐습니다. 모두 18톤, 시가 6억 원어치입니다. 얼마 전에는 외국산 전분을 국내산으로 속여 학교급식에 유통한 업자가 구속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김진화(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기동반장) : "학교급식은 영양사 한 사람만 속이면 되기 때문에 둔갑 적발이 잘 안 되고..." 학교에 음식재료를 대는 중간유통업체는 교육청의 관리를 받지만, 중간유통업체에 납품하는 식재료 업체들은 직접 관리대상이 아닙니다. 이 때문에 원산지 위반 업체가 계속해서 학교급식에 식재료를 납품해도 교육당국이 이 같은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뷰> 경상남도교육청 관계자 : "납품업체는 학교 측하고 계약상대자의 개념이니까 입찰 참가제한을 할 수가 있지만 그 납품업체에 납품하는 업체에 대해서까지는 (어렵습니다.)" 학교급식의 원산지를 속이는 얌체 상술이 잇따라 적발되면서 학교급식 전반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