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공천비리 의혹’ 3억 원 출처 조사

입력 2012.08.15 (09:4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새누리당 공천 비리 의혹과 관련해 어제 검찰에 구속된 조기문 씨의 차명 휴대전화가 이번 수사의 핵심 단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차명 휴대전화의 통화 내역을 분석해 3억 원이 어디로 흘러갔는지 집중 수사하고 있습니다.

박선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검찰은 새누리당 공천 비리 의혹의 핵심 인물인 조기문 씨를 상대로 3억 원의 실체를 밝혀내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검찰은 특히 조 씨가 지난 총선 당시 현영희 의원 선거 캠프에 있었던 한 여성 명의의 휴대전화를 사용한 점을 주목하고 통화 내역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제보자인 정동근 씨는 조씨가 이 차명 휴대전화로 현기환 전 의원과 문자를 주고받은 것을 보여줬다고 증언해 검찰은 이 휴대전화 내역을 살펴보면 3억 원의 실체와 최종 목적지를 밝혀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현기환 전 의원이 새누리당 공천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차명 휴대전화를 사용했는지 여부도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보고 조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현영희 의원이 조 씨에게 건넨 3억 원에는 5만 원권 뿐 아니라 달러나 유로화 등이 포함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돈의 출처가 현 의원 남편 회사에서 나왔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회사 관계자를 소환해 조사하고 대대적인 계좌 추적 작업도 벌이고 있습니다.

새누리당 윤리위원회는 현기환 전 의원의 제명 결정에 대한 재심 청구를 기각하고 내일 열리는 최고위에서 현 전 의원을 제명하기로 했습니다.

검찰은 조기문 씨를 상대로 구체적인 진술을 이끌어낸 뒤 현기환 전 의원과 현영희 의원을 다시 소환해 조사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박선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새누리 공천비리 의혹’ 3억 원 출처 조사
    • 입력 2012-08-15 09:47:41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새누리당 공천 비리 의혹과 관련해 어제 검찰에 구속된 조기문 씨의 차명 휴대전화가 이번 수사의 핵심 단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차명 휴대전화의 통화 내역을 분석해 3억 원이 어디로 흘러갔는지 집중 수사하고 있습니다. 박선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검찰은 새누리당 공천 비리 의혹의 핵심 인물인 조기문 씨를 상대로 3억 원의 실체를 밝혀내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검찰은 특히 조 씨가 지난 총선 당시 현영희 의원 선거 캠프에 있었던 한 여성 명의의 휴대전화를 사용한 점을 주목하고 통화 내역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제보자인 정동근 씨는 조씨가 이 차명 휴대전화로 현기환 전 의원과 문자를 주고받은 것을 보여줬다고 증언해 검찰은 이 휴대전화 내역을 살펴보면 3억 원의 실체와 최종 목적지를 밝혀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현기환 전 의원이 새누리당 공천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차명 휴대전화를 사용했는지 여부도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보고 조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현영희 의원이 조 씨에게 건넨 3억 원에는 5만 원권 뿐 아니라 달러나 유로화 등이 포함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돈의 출처가 현 의원 남편 회사에서 나왔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회사 관계자를 소환해 조사하고 대대적인 계좌 추적 작업도 벌이고 있습니다. 새누리당 윤리위원회는 현기환 전 의원의 제명 결정에 대한 재심 청구를 기각하고 내일 열리는 최고위에서 현 전 의원을 제명하기로 했습니다. 검찰은 조기문 씨를 상대로 구체적인 진술을 이끌어낸 뒤 현기환 전 의원과 현영희 의원을 다시 소환해 조사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박선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