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일제 ‘자원 약탈’ 상처 그대로

입력 2012.08.15 (22:0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광복 67년이 지났지만 일제 강점기때 마구잡이로 자원을 약탈해간 흔적이 아직도 한반도 곳곳에 남아있습니다.

치유되지 않은 상처 함영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폭탄을 맞은 듯 주택과 주택 사이에 수십 제곱미터의 웅덩이가 생겼습니다.

웅덩이 주변에는 지반 침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개발됐던 폐금광 때문입니다.

<인터뷰> 박근현(마을 주민) : "그때 무너질 때, 천둥 치는 것처럼 '우르릉' 했다니까...사람이 있었으면 큰일 날뻔..."

폐금광에서 흘러나온 침출수로 인근 하천은 붉게 변했습니다.

<인터뷰> 강방원(82세/음성군 금왕읍) : "일제시대 때 금은 그 (일본인)들이 모두 가져갔지...방앗간이 굉장했어, 금 찍는 방앗간이.."

지반 침하가 계속되고 있는 이곳에서만 일본인들이 금을 채취했던 흔적 수십 곳이 그대로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석탄을 캤던 탄광도 반세기 넘게 방치돼 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수탈된 뒤 방치된 폐광은 전국에 수천 개로 추정됩니다.

수백 년생 소나무에는 당시 항공기 연료로 쓰기 위해 송진을 채취했던 상처가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인터뷰> 박성노(마을 주민) : "일본 사람들이 송진을 얻기 위해 칼집을 내 가지고 여기에 깡통을 설치합니다. 깡통을 설치한 다음에 (송진이 차면) 그때 가져갑니다."

민족정기를 상징하는 백두대간,

광복 67년이 지난 지금도 일제 침탈의 아픔에 신음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함영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백두대간 일제 ‘자원 약탈’ 상처 그대로
    • 입력 2012-08-15 22:05:31
    뉴스 9
<앵커 멘트> 광복 67년이 지났지만 일제 강점기때 마구잡이로 자원을 약탈해간 흔적이 아직도 한반도 곳곳에 남아있습니다. 치유되지 않은 상처 함영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폭탄을 맞은 듯 주택과 주택 사이에 수십 제곱미터의 웅덩이가 생겼습니다. 웅덩이 주변에는 지반 침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개발됐던 폐금광 때문입니다. <인터뷰> 박근현(마을 주민) : "그때 무너질 때, 천둥 치는 것처럼 '우르릉' 했다니까...사람이 있었으면 큰일 날뻔..." 폐금광에서 흘러나온 침출수로 인근 하천은 붉게 변했습니다. <인터뷰> 강방원(82세/음성군 금왕읍) : "일제시대 때 금은 그 (일본인)들이 모두 가져갔지...방앗간이 굉장했어, 금 찍는 방앗간이.." 지반 침하가 계속되고 있는 이곳에서만 일본인들이 금을 채취했던 흔적 수십 곳이 그대로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석탄을 캤던 탄광도 반세기 넘게 방치돼 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수탈된 뒤 방치된 폐광은 전국에 수천 개로 추정됩니다. 수백 년생 소나무에는 당시 항공기 연료로 쓰기 위해 송진을 채취했던 상처가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인터뷰> 박성노(마을 주민) : "일본 사람들이 송진을 얻기 위해 칼집을 내 가지고 여기에 깡통을 설치합니다. 깡통을 설치한 다음에 (송진이 차면) 그때 가져갑니다." 민족정기를 상징하는 백두대간, 광복 67년이 지난 지금도 일제 침탈의 아픔에 신음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함영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