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가계 부실채권 비율 6년 만에 최고

입력 2012.08.16 (07:1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은행권의 가계 부실채권 비율이 거의 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더 높아질 가능성이 높아 자칫 대출 시장의 위축도 우려됩니다.

박일중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도권의 한 아파트단지입니다.

입주가 시작된 지 1년이 넘었지만 140여 채는 여전히 비어 있습니다.

계약자들이 기반시설 미비를 이유로 소송을 낸 뒤 대출도 갚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소송 제기 계약자: "건설사에서 가압류를 시켜버리니까 보유하고 있는 집도 안팔리고...여기도 대출을 끼고 있는데 상황이 그렇습니다."

부동산 침체가 이어지면서 집단 대출관련 소송 건수는 4대 은행에서만 27건.

이 같은 영향으로 집단대출 가운데 사실상 받기 힘든 돈, 즉 부실 채권 비율이 지난 2분기에 전체의 1.37%에 이릅니다.

2년 전 조사를 시작한 이후 가장 높습니다.

이에 따라 주택담보대출 등 가계 대출의 부실채권비율도 높아져 지난 2006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문제는 하반기.

경기 악화로 은행들이 부실 채권을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이 갈수록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인터뷰>이창선(LG경제연구원 금융연구실장): "은행은 수익 악화로 부실정리 여력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부실채권 규모가 더 크게 늘어날 수 있겠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도 부실채권 비율 관리에 적극 나섰습니다.

<인터뷰> 이기연(금융감독원 부원장보): "은행들이 금년도 이익 규모를 줄이는 한이 있더라도 상각 등을 통해서 부실채권 규모를 줄여나가도록 강력하게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은행의 부실채권 비율은 금융위기 때보다도 더 높은 상황.

관리가 제대로 되지 못할 경우 결국 대출 시장은 더욱 얼어붙을 수밖에 없습니다.

KBS 뉴스 박일중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은행권, 가계 부실채권 비율 6년 만에 최고
    • 입력 2012-08-16 07:10:36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은행권의 가계 부실채권 비율이 거의 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더 높아질 가능성이 높아 자칫 대출 시장의 위축도 우려됩니다. 박일중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도권의 한 아파트단지입니다. 입주가 시작된 지 1년이 넘었지만 140여 채는 여전히 비어 있습니다. 계약자들이 기반시설 미비를 이유로 소송을 낸 뒤 대출도 갚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소송 제기 계약자: "건설사에서 가압류를 시켜버리니까 보유하고 있는 집도 안팔리고...여기도 대출을 끼고 있는데 상황이 그렇습니다." 부동산 침체가 이어지면서 집단 대출관련 소송 건수는 4대 은행에서만 27건. 이 같은 영향으로 집단대출 가운데 사실상 받기 힘든 돈, 즉 부실 채권 비율이 지난 2분기에 전체의 1.37%에 이릅니다. 2년 전 조사를 시작한 이후 가장 높습니다. 이에 따라 주택담보대출 등 가계 대출의 부실채권비율도 높아져 지난 2006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문제는 하반기. 경기 악화로 은행들이 부실 채권을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이 갈수록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인터뷰>이창선(LG경제연구원 금융연구실장): "은행은 수익 악화로 부실정리 여력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부실채권 규모가 더 크게 늘어날 수 있겠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도 부실채권 비율 관리에 적극 나섰습니다. <인터뷰> 이기연(금융감독원 부원장보): "은행들이 금년도 이익 규모를 줄이는 한이 있더라도 상각 등을 통해서 부실채권 규모를 줄여나가도록 강력하게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은행의 부실채권 비율은 금융위기 때보다도 더 높은 상황. 관리가 제대로 되지 못할 경우 결국 대출 시장은 더욱 얼어붙을 수밖에 없습니다. KBS 뉴스 박일중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