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물가 비상…사과·배 70%↑·김장도 걱정

입력 2012.09.18 (22:0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연이은 세번의 태풍으로 당장 추석물가가 걱정입니다.

특히 산바가 채소의 주산지인 중부지방을 강타하면서 채소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김정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태풍 '산바'가 지나가고 열린 첫 경매.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합니다.

낙과 피해가 큰 데다 태풍 때문에 수확 자체를 못해 물량이 크게 줄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용흠(경매사) : "비가 많이 오고 그래서 오늘 작업량은 전날에 비해서 절반 정도 들어왔어요."

사과와 배는 '상'품을 기준으로 지난 5년의 표준가격보다 각각 70% 이상씩 올랐습니다.

특히 산바가 채소의 주산지인 중부 지방을 강타하면서 채소 가격까지 급등하고 있습니다.

배추와 무, 오이는 평년보다 40에서 50% 이상, 애호박은 85%나 뛰었습니다.

<인터뷰> 이태현(추어탕집 운영) : "많이 올랐죠. 너무 비싸서 가격을 올릴 수도 없고 힘들어서 장사도 안 되는데 막 너무 어렵죠."

연이은 태풍과 폭염 때문에 높게 형성된 채소 가격은 추석 이후 김장철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이민준(농협 도매사업단 팀장) : "김장초기 11월 중하순까지는 채소류 가격 강세가 예상되고 물량이 많이 나오는 12월 이후 안정세가 예상됩니다."

추석이후에도 식탁 물가의 오름세가 지속될 조짐을 보이자 정부가 민생안정대책을 내놨습니다.

정부는 추석 성수품 등 31개 품목을 중점 관리하고 농축수산물도 평소보다 50% 추가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추석 물가 비상…사과·배 70%↑·김장도 걱정
    • 입력 2012-09-18 22:02:43
    뉴스 9
<앵커 멘트> 연이은 세번의 태풍으로 당장 추석물가가 걱정입니다. 특히 산바가 채소의 주산지인 중부지방을 강타하면서 채소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김정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태풍 '산바'가 지나가고 열린 첫 경매.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합니다. 낙과 피해가 큰 데다 태풍 때문에 수확 자체를 못해 물량이 크게 줄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용흠(경매사) : "비가 많이 오고 그래서 오늘 작업량은 전날에 비해서 절반 정도 들어왔어요." 사과와 배는 '상'품을 기준으로 지난 5년의 표준가격보다 각각 70% 이상씩 올랐습니다. 특히 산바가 채소의 주산지인 중부 지방을 강타하면서 채소 가격까지 급등하고 있습니다. 배추와 무, 오이는 평년보다 40에서 50% 이상, 애호박은 85%나 뛰었습니다. <인터뷰> 이태현(추어탕집 운영) : "많이 올랐죠. 너무 비싸서 가격을 올릴 수도 없고 힘들어서 장사도 안 되는데 막 너무 어렵죠." 연이은 태풍과 폭염 때문에 높게 형성된 채소 가격은 추석 이후 김장철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이민준(농협 도매사업단 팀장) : "김장초기 11월 중하순까지는 채소류 가격 강세가 예상되고 물량이 많이 나오는 12월 이후 안정세가 예상됩니다." 추석이후에도 식탁 물가의 오름세가 지속될 조짐을 보이자 정부가 민생안정대책을 내놨습니다. 정부는 추석 성수품 등 31개 품목을 중점 관리하고 농축수산물도 평소보다 50% 추가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