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브로 탑재 자동차 생산 무산…경쟁력 약화

입력 2012.09.26 (10:12) 수정 2012.09.26 (15:5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와이브로의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KT와 현대기아자동차가 올해 와이브로를 탑재한 자동차를 생산하려던 계획을 중단했습니다.

KT와 현대기아차는 지난 2009년 9월 와이브로 등 이동통신을 탑재한 자동차를 이르면 올해 출시하기 위한 협정을 맺었지만 마무리짓지 못했습니다.

이는 와이브로가 이동통신 시장에서 성장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스마트폰이 3세대 광대역코드분할다중접속, WCDMA와 4세대 LTE기술을 중심으로 진화하면서 와이브로는 상대적으로 통신업계에서 배제된 상탭니다.

현재 현대차는 KT의 3G와 LTE 통신모듈을 사용해 와이브로 망을 사용하지 않는 텔레매틱스 서비스 '블루링크'를 제공하고 있읍니다.

기아차와 SK텔레콤이 손잡고 제공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차량을 작동시키는 텔레매틱스 서비스 'UVO'도 3G와 LTE 망만을 이용합니다.

현대차 측은 "자동차의 개발기간이 긴 데 비해 통신 기술은 개발 속도가 매우 빠르다"며 "텔레매틱스에 적합한 새로운 통신 기술이 많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와이브로 자동차 계획을 수정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와이브로 탑재 자동차 생산 무산…경쟁력 약화
    • 입력 2012-09-26 10:12:43
    • 수정2012-09-26 15:51:38
    경제
와이브로의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KT와 현대기아자동차가 올해 와이브로를 탑재한 자동차를 생산하려던 계획을 중단했습니다. KT와 현대기아차는 지난 2009년 9월 와이브로 등 이동통신을 탑재한 자동차를 이르면 올해 출시하기 위한 협정을 맺었지만 마무리짓지 못했습니다. 이는 와이브로가 이동통신 시장에서 성장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스마트폰이 3세대 광대역코드분할다중접속, WCDMA와 4세대 LTE기술을 중심으로 진화하면서 와이브로는 상대적으로 통신업계에서 배제된 상탭니다. 현재 현대차는 KT의 3G와 LTE 통신모듈을 사용해 와이브로 망을 사용하지 않는 텔레매틱스 서비스 '블루링크'를 제공하고 있읍니다. 기아차와 SK텔레콤이 손잡고 제공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차량을 작동시키는 텔레매틱스 서비스 'UVO'도 3G와 LTE 망만을 이용합니다. 현대차 측은 "자동차의 개발기간이 긴 데 비해 통신 기술은 개발 속도가 매우 빠르다"며 "텔레매틱스에 적합한 새로운 통신 기술이 많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와이브로 자동차 계획을 수정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