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왜 좋은 일만 기억할까?

입력 2012.09.26 (20:1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긍정적 소식만을 받아들이는 인간의 '낙관 편견(optimism bias)'이 실제 우리 뇌의 한 영역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낙관 편견이란 인간이 좋은 소식은 받아들이고 나쁜 소식은 배척하는 등의 본능적 '정보 편식(information filtering)' 행위를 통해 실제보다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고, 나아가 자신의 미래에 대해 장밋빛 전망을 하게 된다는 심리학적 개념이다.

학계에 따르면 인간의 80~90%가 이 같은 '낙관편견'을 갖고 살아간다.

영국 런던대학교(UCL) 연구팀은 최근 논문에서 우리 뇌의 좌측 하전두회(inferior frontal gyrus·IFG)에 일정한 자극을 보내 기능을 일시적으로 방해한 결과 이 같은 낙관편견이 다소 중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연구팀은 20~35세 사이의 피실험자 30명을 세 그룹으로 나눠 각각 40초씩 뇌의 특정영역에 경두개자기자극(TMS)을 가했다. 처음 두 그룹은 각각 좌측 IFG와 우측 IFG에, 대조군인 나머지 한 그룹은 맥파가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부위에 자극을 줬다.

30여분 뒤 각각의 그룹에 암과 치매, 자동차 도난, 강도 등 삶의 부정적인 요소를 제시하고 자신의 미래에 이 같은 상황이 일어날 가능성을 예측해보도록 했다.

그 결과 우측 IFG 그룹과 대조군의 답변 내용은 이전과 다름없는 낙관편견을 드러낸 반면 좌측 IFG를 자극받은 그룹은 비교적 '중립적(neutral)'으로 답변했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좌측 IFG 그룹의 피실험자들은 최종 답변에서 자신이 암에 걸릴 확률을 3분의 1이라고 답했다. 다른 두 그룹이 10분의 1이라고 답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에 따라 연구팀의 탈리 샤롯 박사는 "좌측 IFG가 뇌의 다른 영역이 부정적 소식을 수용할 수 없게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연구결과를 정리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에 실렸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사람들은 왜 좋은 일만 기억할까?
    • 입력 2012-09-26 20:10:17
    연합뉴스
긍정적 소식만을 받아들이는 인간의 '낙관 편견(optimism bias)'이 실제 우리 뇌의 한 영역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낙관 편견이란 인간이 좋은 소식은 받아들이고 나쁜 소식은 배척하는 등의 본능적 '정보 편식(information filtering)' 행위를 통해 실제보다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고, 나아가 자신의 미래에 대해 장밋빛 전망을 하게 된다는 심리학적 개념이다. 학계에 따르면 인간의 80~90%가 이 같은 '낙관편견'을 갖고 살아간다. 영국 런던대학교(UCL) 연구팀은 최근 논문에서 우리 뇌의 좌측 하전두회(inferior frontal gyrus·IFG)에 일정한 자극을 보내 기능을 일시적으로 방해한 결과 이 같은 낙관편견이 다소 중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연구팀은 20~35세 사이의 피실험자 30명을 세 그룹으로 나눠 각각 40초씩 뇌의 특정영역에 경두개자기자극(TMS)을 가했다. 처음 두 그룹은 각각 좌측 IFG와 우측 IFG에, 대조군인 나머지 한 그룹은 맥파가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부위에 자극을 줬다. 30여분 뒤 각각의 그룹에 암과 치매, 자동차 도난, 강도 등 삶의 부정적인 요소를 제시하고 자신의 미래에 이 같은 상황이 일어날 가능성을 예측해보도록 했다. 그 결과 우측 IFG 그룹과 대조군의 답변 내용은 이전과 다름없는 낙관편견을 드러낸 반면 좌측 IFG를 자극받은 그룹은 비교적 '중립적(neutral)'으로 답변했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좌측 IFG 그룹의 피실험자들은 최종 답변에서 자신이 암에 걸릴 확률을 3분의 1이라고 답했다. 다른 두 그룹이 10분의 1이라고 답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에 따라 연구팀의 탈리 샤롯 박사는 "좌측 IFG가 뇌의 다른 영역이 부정적 소식을 수용할 수 없게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연구결과를 정리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에 실렸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