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수요 관리 ‘스마트그리드’ 구축 앞당긴다

입력 2012.10.18 (10:49) 수정 2012.10.18 (11: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중장기적으로 우리나라의 전력수급이 불안해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전력수요를 관리하는 스마트그리드를 앞당기기로 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오늘 오전 정부 과천청사에서 제6차 중장기전략위원회를 열어 중장기 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정부는 우리나라의 전력소비는 앞으로 OECD 평균보다 빠르게 증가하는 반면, 발전소와 송전망 등 전력 인프라 확충 여건은 입지와 보상,안전 문제 등으로 어려워져 전력수급이 불안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정부는 이에따라 건물과 가정의 전력수요를 정확히 예측하는 '스마트그리드'를 2030년까지 전국화하기로 했지만 이를 10년 정도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스마트그리드를 통해 LNG와 태양광.풍력 등 소규모 발전시설을 도심 등 지역별로 구축하는 분산형 전력공급체계를 갖추기로 했습니다.

스마트그리드는 전력공급자와 수요자간 실시간 정보교환을 통해 전력사용량과 시간대별 전기요금을 조절하는 등의 수요를 관리하는 차세대 전력인프라 시스템입니다.

정부는 스마트그리드를 바탕으로 한 분산형 전력공급 시장은 앞으로 연간 20%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우리나라의 신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전력수요 관리 ‘스마트그리드’ 구축 앞당긴다
    • 입력 2012-10-18 10:49:50
    • 수정2012-10-18 11:08:30
    경제
정부가 중장기적으로 우리나라의 전력수급이 불안해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전력수요를 관리하는 스마트그리드를 앞당기기로 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오늘 오전 정부 과천청사에서 제6차 중장기전략위원회를 열어 중장기 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정부는 우리나라의 전력소비는 앞으로 OECD 평균보다 빠르게 증가하는 반면, 발전소와 송전망 등 전력 인프라 확충 여건은 입지와 보상,안전 문제 등으로 어려워져 전력수급이 불안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정부는 이에따라 건물과 가정의 전력수요를 정확히 예측하는 '스마트그리드'를 2030년까지 전국화하기로 했지만 이를 10년 정도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스마트그리드를 통해 LNG와 태양광.풍력 등 소규모 발전시설을 도심 등 지역별로 구축하는 분산형 전력공급체계를 갖추기로 했습니다. 스마트그리드는 전력공급자와 수요자간 실시간 정보교환을 통해 전력사용량과 시간대별 전기요금을 조절하는 등의 수요를 관리하는 차세대 전력인프라 시스템입니다. 정부는 스마트그리드를 바탕으로 한 분산형 전력공급 시장은 앞으로 연간 20%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우리나라의 신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