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계 “이자율 위반 때 즉시 퇴출은 평등 위반”

입력 2012.10.18 (14:5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자율 제한 규정을 위반한 대부업체를 시정명령 없이 형사처벌하는 것은 평등 원칙에 어긋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한국대부금융협회는 제주도에서 열린 '2012 소비자금융 콘퍼런스'에 앞서 배포한 '대부업 차별규제 개선방안' 보고서에서 대부업법이 여신전문금융업법 등 다른 금융 업종의 법규보다 과도한 규제를 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보고서를 보면 이자율 제한 규정을 위반한 대부업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고서 즉시 시장에서 퇴출당합니다.

보고서는 같은 이자율 제한 규제를 받는 여신전문금융사가 이자율 제한 규정을 어기면 시정명령을 한 뒤 이를 지키지 않았을 때 형사처벌하는 것과 비교하면 평등 원칙에 위배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대형 대부업체를 검사하는 기관이 지방자치단체와 금융감독원으로 이원화한 것도 1년에 수차례 중복적인 검사를 받아야 해 영업에 차질을 빚고 행정력도 낭비되고 있다고 문제를 삼았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대부업계 “이자율 위반 때 즉시 퇴출은 평등 위반”
    • 입력 2012-10-18 14:59:45
    경제
이자율 제한 규정을 위반한 대부업체를 시정명령 없이 형사처벌하는 것은 평등 원칙에 어긋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한국대부금융협회는 제주도에서 열린 '2012 소비자금융 콘퍼런스'에 앞서 배포한 '대부업 차별규제 개선방안' 보고서에서 대부업법이 여신전문금융업법 등 다른 금융 업종의 법규보다 과도한 규제를 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보고서를 보면 이자율 제한 규정을 위반한 대부업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고서 즉시 시장에서 퇴출당합니다. 보고서는 같은 이자율 제한 규제를 받는 여신전문금융사가 이자율 제한 규정을 어기면 시정명령을 한 뒤 이를 지키지 않았을 때 형사처벌하는 것과 비교하면 평등 원칙에 위배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대형 대부업체를 검사하는 기관이 지방자치단체와 금융감독원으로 이원화한 것도 1년에 수차례 중복적인 검사를 받아야 해 영업에 차질을 빚고 행정력도 낭비되고 있다고 문제를 삼았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