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경제] 보험 해약 급증…손해 덜 보려면?

입력 2012.11.05 (07: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경기가 어렵다보니 장래 긴급 상황에 대비해 가입해둔 보험을 깨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도에 보험을 해지하면 그동안 낸 돈보다 적은 돈을 돌려받을 수 있어 신중해야 합니다.

생활경제 소식, 이호을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4월부터 석 달간 생명보험사 보험계약의 실효와 해약 건수가 176만 6천 건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액으로 따지면 58조7천억 원에 이르는데,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5% 늘어난 수칩니다.

절반 가까이가 보험료 납입이 어려워 보험을 해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하지만 보험을 중도 해지하면 그동안 낸 돈보다 적은 돈을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계약을 해지하는 것보다 중도 인출이나 보험계약 대출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는 다가구와 다중주택의 모든 발코니를 거실이나 창고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국토해양부는 다가구 주택이나 다중 주택의 발코니를 개수와 관계없이 모두 확장할 수 있도록 한 발코니 설치기준 개정안을 오늘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다가구 등 단독주택은 발코니 확장을 2개로 제한해 왔는데, 이번 개정안으로 51만여 동의 주택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텔레비전과 전기밥솥 등 주요 전기제품의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기준이 대폭 강화됩니다.

바뀐 기준을 적용하면, 현재 91%를 차지하는 텔레비전 1등급 제품의 비율은 5%로 줄어들고, 시스템에어컨 1등급은 93%에서 3%로 축소됩니다.

새로운 에너지소비효율 기준은 내년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이호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생생경제] 보험 해약 급증…손해 덜 보려면?
    • 입력 2012-11-05 07:04:40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경기가 어렵다보니 장래 긴급 상황에 대비해 가입해둔 보험을 깨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도에 보험을 해지하면 그동안 낸 돈보다 적은 돈을 돌려받을 수 있어 신중해야 합니다. 생활경제 소식, 이호을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4월부터 석 달간 생명보험사 보험계약의 실효와 해약 건수가 176만 6천 건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액으로 따지면 58조7천억 원에 이르는데,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5% 늘어난 수칩니다. 절반 가까이가 보험료 납입이 어려워 보험을 해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하지만 보험을 중도 해지하면 그동안 낸 돈보다 적은 돈을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계약을 해지하는 것보다 중도 인출이나 보험계약 대출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는 다가구와 다중주택의 모든 발코니를 거실이나 창고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국토해양부는 다가구 주택이나 다중 주택의 발코니를 개수와 관계없이 모두 확장할 수 있도록 한 발코니 설치기준 개정안을 오늘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다가구 등 단독주택은 발코니 확장을 2개로 제한해 왔는데, 이번 개정안으로 51만여 동의 주택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텔레비전과 전기밥솥 등 주요 전기제품의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기준이 대폭 강화됩니다. 바뀐 기준을 적용하면, 현재 91%를 차지하는 텔레비전 1등급 제품의 비율은 5%로 줄어들고, 시스템에어컨 1등급은 93%에서 3%로 축소됩니다. 새로운 에너지소비효율 기준은 내년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이호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