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본문 영역

상세페이지

10~30대 시청률, 10년새 절반 이상 줄었다
입력 2012.11.11 (15:42) 연합뉴스
10-30대 시청률이 10년 전보다 절반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AGB닐슨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10월 KBS, MBC, SBS 지상파 3사의 평균 시청률은 남자 10대가 4.0%, 여자 10대 5.1%로 10년 전인 2002년 전체 평균보다 각각 61.2%, 54.9% 감소했다. 2002년 남자 10대 시청률은 10.3%, 여자 10대는 11.3%였다.

20대는 남자가 8.3%→3.8%로 54.2% 줄었고, 여자는 14.6%→5.6%로 61.6% 급감했다.

30대는 남자가 12.9%→5.6%, 여자가 20.8%→9.7%로 각각 56.6%, 53.4% 감소했다.

전체 가구 평균 시청률은 2002년 37.4%에서 올해 27.8%로 25.7%(9.6%포인트) 줄었다.

가구 시청률은 2006년을 제외하고 2002-2010년 30% 이상을 유지했지만, 작년 28.4%로 떨어진 후 2년째 30%대를 밑돌고 있다.

10년간 감소율이 가장 큰 연령대는 61.6%가 줄어든 여자 20대였다. 감소율이 가장 작은 연령대는 남자 60대 이상으로 23.4% 감소했다.

10-30대와 달리 40대 이상 시청률은 남자 40대(40.7% 감소)를 제외하고 감소율이 20-30%대에 머물렀다.

이 같은 시청률 감소는 인터넷과 모바일 등 뉴미디어가 빠르게 보급되면서 TV로 방송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이 줄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뉴미디어 이용에 적극적인 10-30대 감소폭이 큰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 10~30대 시청률, 10년새 절반 이상 줄었다
    • 입력 2012-11-11 15:42:22
    연합뉴스
10-30대 시청률이 10년 전보다 절반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AGB닐슨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10월 KBS, MBC, SBS 지상파 3사의 평균 시청률은 남자 10대가 4.0%, 여자 10대 5.1%로 10년 전인 2002년 전체 평균보다 각각 61.2%, 54.9% 감소했다. 2002년 남자 10대 시청률은 10.3%, 여자 10대는 11.3%였다.

20대는 남자가 8.3%→3.8%로 54.2% 줄었고, 여자는 14.6%→5.6%로 61.6% 급감했다.

30대는 남자가 12.9%→5.6%, 여자가 20.8%→9.7%로 각각 56.6%, 53.4% 감소했다.

전체 가구 평균 시청률은 2002년 37.4%에서 올해 27.8%로 25.7%(9.6%포인트) 줄었다.

가구 시청률은 2006년을 제외하고 2002-2010년 30% 이상을 유지했지만, 작년 28.4%로 떨어진 후 2년째 30%대를 밑돌고 있다.

10년간 감소율이 가장 큰 연령대는 61.6%가 줄어든 여자 20대였다. 감소율이 가장 작은 연령대는 남자 60대 이상으로 23.4% 감소했다.

10-30대와 달리 40대 이상 시청률은 남자 40대(40.7% 감소)를 제외하고 감소율이 20-30%대에 머물렀다.

이 같은 시청률 감소는 인터넷과 모바일 등 뉴미디어가 빠르게 보급되면서 TV로 방송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이 줄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뉴미디어 이용에 적극적인 10-30대 감소폭이 큰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kbs가 손수 골랐습니다. 네이버에서도 보세요.
기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