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제조업…혁신·차별화가 돌파구 열쇠

입력 2012.11.20 (07:57) 수정 2012.11.20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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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계속된 경기 침체로 우리나라 제조업 성장률은 지난해 10%에서 올 3분기 1%대로 추락했습니다.



위기를 맞은 제조업계, 돌파구는 없는걸까요.



이재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스마트폰과 이어폰에 들어가는 초소형 첨단 스피커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지금은 연간 매출액이 3천 5백억 원이나 되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했지만 시작은 뻐꾸기 벽시계였습니다.



단순한 스피커에서 초소형 첨단 스피커 제조업체로 탈바꿈할 수 있었던 것은 직원의 70%를 연구개발 인력으로 채우고 기술과 시장의 변화를 놓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이석순(부전전자 대표) : "2년 앞을 예측해서 개발을 하지 않으면 회사는 무너집니다.즉 연구개발은 회사의 생명입니다."



시장의 흐름을 미리 읽어내는 기술 개발과 함께 혁신적인 디자인 개발을 통한 제품 차별화도 필수적입니다.



또한 단순 조립과 제조에서 벗어나 애플처럼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와 호흡하는 서비스를 접목시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터뷰> 이근태(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창의적인 기술개발을 위해서는 연구개발 투자에 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고요,창의적인 인력들을 많이 뽑아서 그들을 교육시킴으로써..."



정부의 기업 지원도 기술력있는 혁신 기업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이재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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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흔들리는 제조업…혁신·차별화가 돌파구 열쇠
    • 입력 2012-11-20 07:57:17
    • 수정2012-11-20 19:4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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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계속된 경기 침체로 우리나라 제조업 성장률은 지난해 10%에서 올 3분기 1%대로 추락했습니다.

위기를 맞은 제조업계, 돌파구는 없는걸까요.

이재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스마트폰과 이어폰에 들어가는 초소형 첨단 스피커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지금은 연간 매출액이 3천 5백억 원이나 되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했지만 시작은 뻐꾸기 벽시계였습니다.

단순한 스피커에서 초소형 첨단 스피커 제조업체로 탈바꿈할 수 있었던 것은 직원의 70%를 연구개발 인력으로 채우고 기술과 시장의 변화를 놓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이석순(부전전자 대표) : "2년 앞을 예측해서 개발을 하지 않으면 회사는 무너집니다.즉 연구개발은 회사의 생명입니다."

시장의 흐름을 미리 읽어내는 기술 개발과 함께 혁신적인 디자인 개발을 통한 제품 차별화도 필수적입니다.

또한 단순 조립과 제조에서 벗어나 애플처럼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와 호흡하는 서비스를 접목시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터뷰> 이근태(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창의적인 기술개발을 위해서는 연구개발 투자에 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고요,창의적인 인력들을 많이 뽑아서 그들을 교육시킴으로써..."

정부의 기업 지원도 기술력있는 혁신 기업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이재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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