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정서적 학대’가 더 심각

입력 2012.11.20 (09: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아동학대 신고가 해마다 증가해 지난 한 해 만 건을 넘어섰습니다.

신체적 학대는 조금씩 줄고 있는 반면, 정서학대는 해마다 늘고 있어 더욱 심각합니다.

곽혜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학대를 당한 어린이들이 적은 글입니다.

신체적 학대를 받은 어린이는 '엄마는 나쁜 사람이다' '내 아이들은 나처럼 만들고 싶지 않다'고 썼습니다.

무시당하는 등 정서적 소외감에 오랫동안 시달린 어린이는 '나는 바보다'라며 자신을 부정하는 반응을 보입니다.

<녹취> 학대아동 : "기운 없었던 것 같은데요. 재미도 없고 심심하고 그랬어요."

아동학대 신고는 해마다 늘어 지난 해 만 건을 넘어섰습니다.

87%가 가정에서 학대를 당했고 83%는 부모로부터 당해 결국 가정이 주된 원인입니다.

특히 신체적 학대는 조금씩 줄고 있지만 정서적 학대는 오히려 해마다 10%씩 늘고 있습니다.

<인터뷰> 문기덕(관장/경기도 고양시 아동보호전문기관) : "스스로 팔목을 긋는다든지 어딘가 올라가서 자살을 꾀한다든지, 어느 집단 가더라도 어울리지 못 하고 스스로 소외돼 있고 자신을 소외시켜버리는 겁니다."

학대 아동들은 한번 치료를 받더라도 가정 환경이 개선되지 않는 한 다시 학대에 노출됩니다.

학대가 신고된 어린이 10명 가운데 1명은 시설의 보호를 받은 후에도 또다시 학대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결국 아동 학대를 줄이려면 가정 내 학대를 예방하는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인터뷰> 복지부 공무원 : "부모 교육을 의무화하는, 더군다나 학대 행위자일 경우에는 수강 명령을 강제로 도입을 해서 교육을 받게 하는 새로운 법안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동 학대가 늘고 있는데도 전담보호시설은 아직 전국에 단 한 곳뿐입니다.

KBS 뉴스 곽혜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아동 ‘정서적 학대’가 더 심각
    • 입력 2012-11-20 09:07:24
    아침뉴스타임
<앵커 멘트> 아동학대 신고가 해마다 증가해 지난 한 해 만 건을 넘어섰습니다. 신체적 학대는 조금씩 줄고 있는 반면, 정서학대는 해마다 늘고 있어 더욱 심각합니다. 곽혜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학대를 당한 어린이들이 적은 글입니다. 신체적 학대를 받은 어린이는 '엄마는 나쁜 사람이다' '내 아이들은 나처럼 만들고 싶지 않다'고 썼습니다. 무시당하는 등 정서적 소외감에 오랫동안 시달린 어린이는 '나는 바보다'라며 자신을 부정하는 반응을 보입니다. <녹취> 학대아동 : "기운 없었던 것 같은데요. 재미도 없고 심심하고 그랬어요." 아동학대 신고는 해마다 늘어 지난 해 만 건을 넘어섰습니다. 87%가 가정에서 학대를 당했고 83%는 부모로부터 당해 결국 가정이 주된 원인입니다. 특히 신체적 학대는 조금씩 줄고 있지만 정서적 학대는 오히려 해마다 10%씩 늘고 있습니다. <인터뷰> 문기덕(관장/경기도 고양시 아동보호전문기관) : "스스로 팔목을 긋는다든지 어딘가 올라가서 자살을 꾀한다든지, 어느 집단 가더라도 어울리지 못 하고 스스로 소외돼 있고 자신을 소외시켜버리는 겁니다." 학대 아동들은 한번 치료를 받더라도 가정 환경이 개선되지 않는 한 다시 학대에 노출됩니다. 학대가 신고된 어린이 10명 가운데 1명은 시설의 보호를 받은 후에도 또다시 학대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결국 아동 학대를 줄이려면 가정 내 학대를 예방하는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인터뷰> 복지부 공무원 : "부모 교육을 의무화하는, 더군다나 학대 행위자일 경우에는 수강 명령을 강제로 도입을 해서 교육을 받게 하는 새로운 법안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동 학대가 늘고 있는데도 전담보호시설은 아직 전국에 단 한 곳뿐입니다. KBS 뉴스 곽혜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