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3국 FTA 협상 개시 공식 선언”

입력 2012.11.21 (06:39) 수정 2012.11.21 (17: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한중일 3국이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장관급 회담을 열고 한중일 3국간 FTA 협상 개시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동아시아 정상회의에 참석한 16개국 정상들도 동아시아 경제권을 자유무역협정으로 묶는 협상을 내년 초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프놈펜에서 김철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중일 세 나라 통상 장관들이 한중일 3국간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 개시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당초 세 나라 정상이 개시를 선언할 계획이었지만, 최근 영토와 역사 문제 등을 둘러싼 한일, 중일간 불편한 관계 때문에 장관들이 대신했습니다.

한중일 3국은 장관들의 협상 개시 선언 직후 차관보급 회의를 갖고 1차 협상 시기와 장소, 그리고 협상 주기 등을 논의했습니다.

한중일 FTA가 타결되면 인구 15억명, 14조 달러 규모의 초대형 경제권이 동아시아에 탄생하게 됩니다.

북미자유무역협정과 유럽연합에 이어 세계 3위 규몹니다.

한중일 FTA와 함께 아세안과 한중일 그리고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16개국이 참여하는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의 협상 개시도 선언됐습니다.

이명박 대통령 등 16개국 정상들은 2015년 협정 타결을 위해 내년 초 협상을 시작한다는 내용의 공동선언을 채택했습니다.

캄보디아 일정을 모두 마친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 새벽 아랍에미리트를 방문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칼리파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열어 원전 건설과 에너지, 경제 금융 분야 협력 확대방안을 협의하고 우리나라가 수주한 원자력발전소 1ㆍ2호기 착공식에도 참석할 예정입니다.

아부다비에서 KBS 뉴스 김철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중·일 3국 FTA 협상 개시 공식 선언”
    • 입력 2012-11-21 06:39:12
    • 수정2012-11-21 17:11:35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한중일 3국이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장관급 회담을 열고 한중일 3국간 FTA 협상 개시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동아시아 정상회의에 참석한 16개국 정상들도 동아시아 경제권을 자유무역협정으로 묶는 협상을 내년 초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프놈펜에서 김철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중일 세 나라 통상 장관들이 한중일 3국간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 개시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당초 세 나라 정상이 개시를 선언할 계획이었지만, 최근 영토와 역사 문제 등을 둘러싼 한일, 중일간 불편한 관계 때문에 장관들이 대신했습니다. 한중일 3국은 장관들의 협상 개시 선언 직후 차관보급 회의를 갖고 1차 협상 시기와 장소, 그리고 협상 주기 등을 논의했습니다. 한중일 FTA가 타결되면 인구 15억명, 14조 달러 규모의 초대형 경제권이 동아시아에 탄생하게 됩니다. 북미자유무역협정과 유럽연합에 이어 세계 3위 규몹니다. 한중일 FTA와 함께 아세안과 한중일 그리고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16개국이 참여하는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의 협상 개시도 선언됐습니다. 이명박 대통령 등 16개국 정상들은 2015년 협정 타결을 위해 내년 초 협상을 시작한다는 내용의 공동선언을 채택했습니다. 캄보디아 일정을 모두 마친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 새벽 아랍에미리트를 방문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칼리파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열어 원전 건설과 에너지, 경제 금융 분야 협력 확대방안을 협의하고 우리나라가 수주한 원자력발전소 1ㆍ2호기 착공식에도 참석할 예정입니다. 아부다비에서 KBS 뉴스 김철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