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자도 겨울철 삼치잡이…어민 신바람

입력 2012.11.21 (07:5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요즘 제주 추자도 앞바다에선 겨울철 별미인 삼치잡이가 한창입니다.

어획량이 많은데다 가격도 좋아서 어민들이 신바람을 내고 있습니다.

채승민 기자가 삼치잡이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제주 본섬에서 배로 2시간 거리에 있는 추자도 앞바다.

어선에서 낚싯줄이 던져지기가 무섭게 고기들이 속속 잡혀 올라옵니다.

겨울 제철 횟감인 삼치입니다.

1미터에 육박하는 대형 삼치는 한 손으로 들기조차 힘들 정도로 묵직합니다.

바다 수온이 17~18도로 떨어지자 본격적인 삼치어장이 형성된 겁니다.

요즘 하루 60여 척의 어선이 출어해 한 척에 적게는 50 kg, 많게는 100 kg까지 잡고 있습니다.

"추자도에서 잡히는 삼치는 이처럼 크고 품질이 우수해 대부분 일본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위판 가격도 1kg에 8,9천 원 선으로 평년보다 20%나 껑충 뛰어 짭짤한 소득을 올리면서 어민들은 신바람났습니다.

<인터뷰>고광재(어민) : "삼치가 1년 농사에요. 저희는 이 삼치만 보고 사는 거죠. 바다에서, 그런대로 괜찮습니다. 올해도."

특히, 지난 8월 태풍 볼라벤으로 어선 10여 척이 부서지는 등 큰 피해를 본 이후 첫 만선이어서 어민들은 어느 해보다 큰 만선의 기쁨을 맛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채승민 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추자도 겨울철 삼치잡이…어민 신바람
    • 입력 2012-11-21 07:55:04
    뉴스광장
<앵커 멘트> 요즘 제주 추자도 앞바다에선 겨울철 별미인 삼치잡이가 한창입니다. 어획량이 많은데다 가격도 좋아서 어민들이 신바람을 내고 있습니다. 채승민 기자가 삼치잡이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제주 본섬에서 배로 2시간 거리에 있는 추자도 앞바다. 어선에서 낚싯줄이 던져지기가 무섭게 고기들이 속속 잡혀 올라옵니다. 겨울 제철 횟감인 삼치입니다. 1미터에 육박하는 대형 삼치는 한 손으로 들기조차 힘들 정도로 묵직합니다. 바다 수온이 17~18도로 떨어지자 본격적인 삼치어장이 형성된 겁니다. 요즘 하루 60여 척의 어선이 출어해 한 척에 적게는 50 kg, 많게는 100 kg까지 잡고 있습니다. "추자도에서 잡히는 삼치는 이처럼 크고 품질이 우수해 대부분 일본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위판 가격도 1kg에 8,9천 원 선으로 평년보다 20%나 껑충 뛰어 짭짤한 소득을 올리면서 어민들은 신바람났습니다. <인터뷰>고광재(어민) : "삼치가 1년 농사에요. 저희는 이 삼치만 보고 사는 거죠. 바다에서, 그런대로 괜찮습니다. 올해도." 특히, 지난 8월 태풍 볼라벤으로 어선 10여 척이 부서지는 등 큰 피해를 본 이후 첫 만선이어서 어민들은 어느 해보다 큰 만선의 기쁨을 맛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채승민 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