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보행중 교통사고 많아…실버존 ‘유명무실’

입력 2012.11.22 (06:33) 수정 2012.11.22 (07: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걸음이 느리고 반응이 둔한 어르신들은 보행중 교통사고 위험에 자주 노출됩니다.

그래서 어르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인 보호구역, 이른바 실버존을 설치했는데 이게 제 역할을 못하고 있습니다.

김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8월, 횡단 보도를 건너던 74살의 할머니가 승용차에 치여 그 자리에서 숨졌습니다.

걸음이 느린 할머니가 횡단 보도를 미처 다 건너기도 전에, 신호가 바뀌면서 일어난 사고였습니다.

<인터뷰>임상형(담당 경찰) : "횡단 보도 중간에서 1차로를 가던 차량이 할머니를 추격한 사고입니다."

지난 5년간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는 모두 41,700여 건, 연평균 4.6% 증가했습니다.

사망자 가운데 2명당 1명은 65세 이상 노인입니다.

이 같은 노인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정된 노인보호구역, 빠른 속도로 달리는 차들을 피해 노인들이 아슬아슬하게 걷고 있습니다.

과속방지턱이나 안전펜스 같은 안전시설물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녹취>구기해(복지회관 이용자) : "(차들이) 빨리 달려서 위험하다고. 놀랄 때가 많아요."

또 다른 노인 보호구역에는 불법 주차된 차들이 좁은 도로를 가득 메우고, 중장비를 실은 대형 차량이 쉴 새 없이 오가며 안전을 위협합니다.

하루 수백 명의 노인들이 오가는 도로지만, 이곳은 아예 노인보호구역이라는 표지판조차 설치돼 있지 않습니다.

지난해에만 8건이 넘는 사고가 나, 노인교통사고 다발구역인 이곳은 노인 보호구역으로 지정조차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인터뷰>황준성(경남 도로교통공단 교수) : "실제 노인들의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에 대한 DB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국에 노인 보호구역이 천400여 개나 설치돼 있지만 노인 교통사고는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노인 보행중 교통사고 많아…실버존 ‘유명무실’
    • 입력 2012-11-22 06:33:15
    • 수정2012-11-22 07:06:24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걸음이 느리고 반응이 둔한 어르신들은 보행중 교통사고 위험에 자주 노출됩니다. 그래서 어르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인 보호구역, 이른바 실버존을 설치했는데 이게 제 역할을 못하고 있습니다. 김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8월, 횡단 보도를 건너던 74살의 할머니가 승용차에 치여 그 자리에서 숨졌습니다. 걸음이 느린 할머니가 횡단 보도를 미처 다 건너기도 전에, 신호가 바뀌면서 일어난 사고였습니다. <인터뷰>임상형(담당 경찰) : "횡단 보도 중간에서 1차로를 가던 차량이 할머니를 추격한 사고입니다." 지난 5년간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는 모두 41,700여 건, 연평균 4.6% 증가했습니다. 사망자 가운데 2명당 1명은 65세 이상 노인입니다. 이 같은 노인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정된 노인보호구역, 빠른 속도로 달리는 차들을 피해 노인들이 아슬아슬하게 걷고 있습니다. 과속방지턱이나 안전펜스 같은 안전시설물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녹취>구기해(복지회관 이용자) : "(차들이) 빨리 달려서 위험하다고. 놀랄 때가 많아요." 또 다른 노인 보호구역에는 불법 주차된 차들이 좁은 도로를 가득 메우고, 중장비를 실은 대형 차량이 쉴 새 없이 오가며 안전을 위협합니다. 하루 수백 명의 노인들이 오가는 도로지만, 이곳은 아예 노인보호구역이라는 표지판조차 설치돼 있지 않습니다. 지난해에만 8건이 넘는 사고가 나, 노인교통사고 다발구역인 이곳은 노인 보호구역으로 지정조차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인터뷰>황준성(경남 도로교통공단 교수) : "실제 노인들의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에 대한 DB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국에 노인 보호구역이 천400여 개나 설치돼 있지만 노인 교통사고는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