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安 단일화 TV토론 불꽃대결

입력 2012.11.22 (07:5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는 100분 동안 이뤄진 후보 단일화 TV토론에서 치열한 대결을 펼쳤습니다.

홍성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후보 단일화를 앞두고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실시된 TV 토론회.

문재인 후보는 국정운영 경험을, 안철수 후보는 정치개혁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 "국정운영의 매커니즘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을 모르면 대통령도 관료나 재벌에게 휘둘리기 일쑤고,"

<녹취> 안철수(무소속 대선 후보) : "지금 아니면 언제 국민이 정치를 이겨보겠냐고 간절히 말씀. 그말씀 잊지 않겠다. "

경제 민주화를 놓고선 날선 공방이 이어졌습니다.

<녹취> 안철수(무소속 대선 후보) : "참여정부에서 집권엘리트, 경제관료, 삼성그룹 간 결합이 이뤄지면서 개혁공간이 축소되었습니다."

<녹취> 문재인(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 "실효성은 없으면서 우리 국민들에게는 재벌해체라는 아주 과격한 인상 준다고 생각하는데."

국회의원 정수 조정을 놓고 팽팽한 긴장감이 연출됐습니다.

<녹취> 문재인(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 "새정치 공동선언의 협상팀으로부터 협상의 상황을 제대로 보고 받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닌가?"

<녹취> 안철수(무소속 대선 후보) : "현상유지면 조정이 아니죠. 그러면 이제 축소 또는 확대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확대라고 생각하십니까?"

남북정상회담 시기와 금강산 관광재개 조건 등에서도 의견차를 보였습니다.

<녹취> 안철수(무소속 대선 후보) : "대북협상 과정에서 스스로 운신의 폭을 좁히고 끌려다니는 결과가 우려됩니다."

<녹취> 문재인(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 "북한 쪽의 선행조건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이명박 정부의 5.24조치와 다를바 없는 것 아닙니까?"

문재인, 안철수 두 후보 측은 TV토론을 마친 뒤 모두 안정감 있게 토론을 이끌었다고 자평했습니다.

KBS 뉴스 홍성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文-安 단일화 TV토론 불꽃대결
    • 입력 2012-11-22 07:57:00
    뉴스광장
<앵커 멘트>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는 100분 동안 이뤄진 후보 단일화 TV토론에서 치열한 대결을 펼쳤습니다. 홍성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후보 단일화를 앞두고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실시된 TV 토론회. 문재인 후보는 국정운영 경험을, 안철수 후보는 정치개혁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 "국정운영의 매커니즘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을 모르면 대통령도 관료나 재벌에게 휘둘리기 일쑤고," <녹취> 안철수(무소속 대선 후보) : "지금 아니면 언제 국민이 정치를 이겨보겠냐고 간절히 말씀. 그말씀 잊지 않겠다. " 경제 민주화를 놓고선 날선 공방이 이어졌습니다. <녹취> 안철수(무소속 대선 후보) : "참여정부에서 집권엘리트, 경제관료, 삼성그룹 간 결합이 이뤄지면서 개혁공간이 축소되었습니다." <녹취> 문재인(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 "실효성은 없으면서 우리 국민들에게는 재벌해체라는 아주 과격한 인상 준다고 생각하는데." 국회의원 정수 조정을 놓고 팽팽한 긴장감이 연출됐습니다. <녹취> 문재인(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 "새정치 공동선언의 협상팀으로부터 협상의 상황을 제대로 보고 받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닌가?" <녹취> 안철수(무소속 대선 후보) : "현상유지면 조정이 아니죠. 그러면 이제 축소 또는 확대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확대라고 생각하십니까?" 남북정상회담 시기와 금강산 관광재개 조건 등에서도 의견차를 보였습니다. <녹취> 안철수(무소속 대선 후보) : "대북협상 과정에서 스스로 운신의 폭을 좁히고 끌려다니는 결과가 우려됩니다." <녹취> 문재인(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 "북한 쪽의 선행조건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이명박 정부의 5.24조치와 다를바 없는 것 아닙니까?" 문재인, 안철수 두 후보 측은 TV토론을 마친 뒤 모두 안정감 있게 토론을 이끌었다고 자평했습니다. KBS 뉴스 홍성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