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담배 차단 대책 시급

입력 2012.12.05 (06:50) 수정 2012.12.05 (07: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우리나라 청소년의 흡연율은 고등학생 18%, 중학생 13%로,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멋 모르고 담배를 피우기 시작해 담배를 끊지 못해 고민하는 청소년들이 늘고 있습니다.

어떤 대책이 필요한지 곽혜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무료로 운영하는 금연상담 콜센터, 청소년들의 전화가 끊이질 않습니다.

<녹취>고2 남학생(음성 변조): "금연하는데 힘들어요,돈이 모이고 제 몸도 건강해지고, 그래서 끊어보려고 하는데 앞길이 막막하네요."

담배를 끊으려다 금단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녹취>고2 여학생(음성 변조) "그냥 수업 시간에 좀 불안하고, 집중 안 되고…."

이처럼 담배를 끊고 싶어도 끊지 못하는 청소년들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오는 8일부터 청소년들이 쉽게 담배에 접근하고 좋은 인상을 가지지 않도록 담배에 향기나 맛이 첨가됐다는 문구를 사용할 수 없도록 했습니다.

초기 흡연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거나 제품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효과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또 150제곱미터 이상의 음식점에서 전면 금연을 실시하고 흡연구역도 따로 설치할 수 없도록 단속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규제만으로는 청소년 흡연율을 낮추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인터뷰> 최은진(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사): "편의점에서 담배 팔 때 연령을 확실히 확인하고 판매하고 판매소에서의 광고를 강력히 규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청소년을 겨냥한 금연교육의 필요성도 강조됩니다.

<인터뷰> 김은지(한국금연운동협의회 사무총장): "담배를 피우는 게 멋있는 게 아니라 안 피우는 게 멋있다. 청소년 심리를 이용한 상담, 예방책 강화가 필요합니다."

세계 최고 수준인 청소년 흡연율, 이대로 방치하면 세계 최고의 흡연국가로 전락할 수도 있습니다.

KBS 뉴스 곽혜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청소년 담배 차단 대책 시급
    • 입력 2012-12-05 06:52:59
    • 수정2012-12-05 07:11:14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우리나라 청소년의 흡연율은 고등학생 18%, 중학생 13%로,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멋 모르고 담배를 피우기 시작해 담배를 끊지 못해 고민하는 청소년들이 늘고 있습니다. 어떤 대책이 필요한지 곽혜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무료로 운영하는 금연상담 콜센터, 청소년들의 전화가 끊이질 않습니다. <녹취>고2 남학생(음성 변조): "금연하는데 힘들어요,돈이 모이고 제 몸도 건강해지고, 그래서 끊어보려고 하는데 앞길이 막막하네요." 담배를 끊으려다 금단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녹취>고2 여학생(음성 변조) "그냥 수업 시간에 좀 불안하고, 집중 안 되고…." 이처럼 담배를 끊고 싶어도 끊지 못하는 청소년들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오는 8일부터 청소년들이 쉽게 담배에 접근하고 좋은 인상을 가지지 않도록 담배에 향기나 맛이 첨가됐다는 문구를 사용할 수 없도록 했습니다. 초기 흡연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거나 제품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효과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또 150제곱미터 이상의 음식점에서 전면 금연을 실시하고 흡연구역도 따로 설치할 수 없도록 단속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규제만으로는 청소년 흡연율을 낮추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인터뷰> 최은진(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사): "편의점에서 담배 팔 때 연령을 확실히 확인하고 판매하고 판매소에서의 광고를 강력히 규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청소년을 겨냥한 금연교육의 필요성도 강조됩니다. <인터뷰> 김은지(한국금연운동협의회 사무총장): "담배를 피우는 게 멋있는 게 아니라 안 피우는 게 멋있다. 청소년 심리를 이용한 상담, 예방책 강화가 필요합니다." 세계 최고 수준인 청소년 흡연율, 이대로 방치하면 세계 최고의 흡연국가로 전락할 수도 있습니다. KBS 뉴스 곽혜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