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천만’ 노후 교량 가드레일…대책 시급
입력 2012.12.07 (07:24)
수정 2012.12.07 (08:2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최근 빙판길로 변한 교량에서 차량 추락사고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교량은 구조적으로 얼기 쉬운데다가 차량의 추락을 막아주는 난간이 제 기능을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슬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차량이 10미터 아래 하천가에 떨어져 찌그러졌습니다.
지난 4일, 교량 빙판길에서 미끄러져 난 사고로 운전자가 숨졌습니다.
10여 분 뒤 승용차를 몰던 36살 정 모씨도 같은 자리에서 사고를 당했습니다. .
이 과정에서 난간은 차량의 추락을 전혀 막아주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사고가 발생한 문제의 교량의 경우 가드레일이 없어 실질적인 차량 방호용 울타리의 역할을 보행용 난간이 대신하고 있을 정돕니다.
<인터뷰> 한재권(도로교통안전공단 시설팀장) : "교량에서는 겨울철 결빙에 의한 미끄러짐 교통사고가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차량용 방호울타리 설치가 시급하고.."
이 때문에 정부는 지난 2001년 차량 방호용 울타리인 가드레일의 안전기준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하지만, 전국의 국도 교량 5천9백여 개 가운데 기준 강화 이전에 만들어진 교량이 3천6백여 개나 됩니다.
지자체들이 관리하는 교량의 가드레일의 사정은 더욱 심각합니다.
예산부족으로 보강공사는 이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녹취> 지자체 관계자 : "(다른 시군은 어떤가요?) 비슷하죠, 저희들과. 교량이 완벽하게 되어있진 않죠. 오래되다 보니까 노후된 교량들은 다 이런 현상이라니까요."
제 기능을 못하는 가드레일 때문에 겨울철만 되면 교량이 안전 사각지대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슬기입니다.
최근 빙판길로 변한 교량에서 차량 추락사고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교량은 구조적으로 얼기 쉬운데다가 차량의 추락을 막아주는 난간이 제 기능을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슬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차량이 10미터 아래 하천가에 떨어져 찌그러졌습니다.
지난 4일, 교량 빙판길에서 미끄러져 난 사고로 운전자가 숨졌습니다.
10여 분 뒤 승용차를 몰던 36살 정 모씨도 같은 자리에서 사고를 당했습니다. .
이 과정에서 난간은 차량의 추락을 전혀 막아주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사고가 발생한 문제의 교량의 경우 가드레일이 없어 실질적인 차량 방호용 울타리의 역할을 보행용 난간이 대신하고 있을 정돕니다.
<인터뷰> 한재권(도로교통안전공단 시설팀장) : "교량에서는 겨울철 결빙에 의한 미끄러짐 교통사고가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차량용 방호울타리 설치가 시급하고.."
이 때문에 정부는 지난 2001년 차량 방호용 울타리인 가드레일의 안전기준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하지만, 전국의 국도 교량 5천9백여 개 가운데 기준 강화 이전에 만들어진 교량이 3천6백여 개나 됩니다.
지자체들이 관리하는 교량의 가드레일의 사정은 더욱 심각합니다.
예산부족으로 보강공사는 이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녹취> 지자체 관계자 : "(다른 시군은 어떤가요?) 비슷하죠, 저희들과. 교량이 완벽하게 되어있진 않죠. 오래되다 보니까 노후된 교량들은 다 이런 현상이라니까요."
제 기능을 못하는 가드레일 때문에 겨울철만 되면 교량이 안전 사각지대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슬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위험천만’ 노후 교량 가드레일…대책 시급
-
- 입력 2012-12-07 07:26:34
- 수정2012-12-07 08:28:08
<앵커 멘트>
최근 빙판길로 변한 교량에서 차량 추락사고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교량은 구조적으로 얼기 쉬운데다가 차량의 추락을 막아주는 난간이 제 기능을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슬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차량이 10미터 아래 하천가에 떨어져 찌그러졌습니다.
지난 4일, 교량 빙판길에서 미끄러져 난 사고로 운전자가 숨졌습니다.
10여 분 뒤 승용차를 몰던 36살 정 모씨도 같은 자리에서 사고를 당했습니다. .
이 과정에서 난간은 차량의 추락을 전혀 막아주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사고가 발생한 문제의 교량의 경우 가드레일이 없어 실질적인 차량 방호용 울타리의 역할을 보행용 난간이 대신하고 있을 정돕니다.
<인터뷰> 한재권(도로교통안전공단 시설팀장) : "교량에서는 겨울철 결빙에 의한 미끄러짐 교통사고가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차량용 방호울타리 설치가 시급하고.."
이 때문에 정부는 지난 2001년 차량 방호용 울타리인 가드레일의 안전기준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하지만, 전국의 국도 교량 5천9백여 개 가운데 기준 강화 이전에 만들어진 교량이 3천6백여 개나 됩니다.
지자체들이 관리하는 교량의 가드레일의 사정은 더욱 심각합니다.
예산부족으로 보강공사는 이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녹취> 지자체 관계자 : "(다른 시군은 어떤가요?) 비슷하죠, 저희들과. 교량이 완벽하게 되어있진 않죠. 오래되다 보니까 노후된 교량들은 다 이런 현상이라니까요."
제 기능을 못하는 가드레일 때문에 겨울철만 되면 교량이 안전 사각지대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슬기입니다.
-
-
이슬기 기자 wakeup@kbs.co.kr
이슬기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