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마을 마을장인 20개 종목 77명 추가 지정

입력 2012.12.12 (10:5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재청이 민속마을의 문화재적 가치를 전승,보존하기위해 '마을장인' 77명을 추가로 지정했습니다.

마을장인은 민속마을 주민 중에서 특정한 기술을 갖춘 사람을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마을보존회를 통해 선발하는 것으로, 문화재청은 지난해 14개 종목 41명을 지정한 데 이어 이번에 초가장과 담장장, 전통의례장, 전통음식장, 전통공예장, 민속놀이장 등 20개 종목의 77명을 추가로 뽑았습니다.

선발지역도 지난해 안동 하회마을과 경주 양동마을에 이어 올해는 고성 왕곡마을과 성주 한개마을, 제주 성읍민속마을로 확대했으며, 지정 종목도 서원향사와 신앙의례, 접빈상·가양주·즙장·골감주·빙떡 등 전통음식, 도구리·구덕·초신 등 전통공예, 화전놀이 등으로 다양화했습니다.

문화재청은 마을 내 초가 이엉 잇기나 담장 정비 등 가벼운 보수는 마을장인이 함께 참여해 각 마을 특성을 살려 보수·정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민속마을 마을장인 20개 종목 77명 추가 지정
    • 입력 2012-12-12 10:52:39
    문화
문화재청이 민속마을의 문화재적 가치를 전승,보존하기위해 '마을장인' 77명을 추가로 지정했습니다. 마을장인은 민속마을 주민 중에서 특정한 기술을 갖춘 사람을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마을보존회를 통해 선발하는 것으로, 문화재청은 지난해 14개 종목 41명을 지정한 데 이어 이번에 초가장과 담장장, 전통의례장, 전통음식장, 전통공예장, 민속놀이장 등 20개 종목의 77명을 추가로 뽑았습니다. 선발지역도 지난해 안동 하회마을과 경주 양동마을에 이어 올해는 고성 왕곡마을과 성주 한개마을, 제주 성읍민속마을로 확대했으며, 지정 종목도 서원향사와 신앙의례, 접빈상·가양주·즙장·골감주·빙떡 등 전통음식, 도구리·구덕·초신 등 전통공예, 화전놀이 등으로 다양화했습니다. 문화재청은 마을 내 초가 이엉 잇기나 담장 정비 등 가벼운 보수는 마을장인이 함께 참여해 각 마을 특성을 살려 보수·정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