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北 장거리 로켓 1·2단 분리 성공한 듯”

입력 2012.12.12 (14:02) 수정 2012.12.12 (14:5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북한이 장거리 로켓 발사를 강행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군 당국의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습니다.

국방부 연결합니다.

김용덕 기자!

현재 군 당국의 움직임 전해주시죠.

<리포트>

네, 군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사실상 성공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북한이 서해 동창리 기지에서 발사한 미사일은 1, 2단 추진체는 물론 페어링 분리에도 성공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습니다.

군은 1단 추진체는 변산반도 서쪽 190km 해상에, 페어링은 제주도 서쪽 120km 해상에 떨어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 2단 추진체는 필리핀 동쪽 해상에 떨어진 것으로 일본 정부로부터 통보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관진 국방장관도 미사일 발사 직후 은하 3호의 1단과 2단 로켓이 성공적으로 분리됐다고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군은 서해에 떨어진 1단 추진체와 페어링에 대한 회수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페어링 분리까지 모두 성공하면서 군은 위성이 최종적으로 궤도에 진입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북미 항공우주사령부가 北 위성이 궤도 진입 성공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성김 주한미국대사는 오늘 오후 외교부 방문에 이어 국방부를 방문해 김관진 장관과 관련 대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김 장관은 또 이어 오후 3시부터는 긴급 소집된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해 북한 미사일 발사 정보와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설명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KBS 뉴스 김용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軍 “北 장거리 로켓 1·2단 분리 성공한 듯”
    • 입력 2012-12-12 14:07:52
    • 수정2012-12-12 14:55:19
    속보
<앵커 멘트> 북한이 장거리 로켓 발사를 강행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군 당국의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습니다. 국방부 연결합니다. 김용덕 기자! 현재 군 당국의 움직임 전해주시죠. <리포트> 네, 군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사실상 성공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북한이 서해 동창리 기지에서 발사한 미사일은 1, 2단 추진체는 물론 페어링 분리에도 성공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습니다. 군은 1단 추진체는 변산반도 서쪽 190km 해상에, 페어링은 제주도 서쪽 120km 해상에 떨어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 2단 추진체는 필리핀 동쪽 해상에 떨어진 것으로 일본 정부로부터 통보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관진 국방장관도 미사일 발사 직후 은하 3호의 1단과 2단 로켓이 성공적으로 분리됐다고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군은 서해에 떨어진 1단 추진체와 페어링에 대한 회수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페어링 분리까지 모두 성공하면서 군은 위성이 최종적으로 궤도에 진입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북미 항공우주사령부가 北 위성이 궤도 진입 성공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성김 주한미국대사는 오늘 오후 외교부 방문에 이어 국방부를 방문해 김관진 장관과 관련 대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김 장관은 또 이어 오후 3시부터는 긴급 소집된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해 북한 미사일 발사 정보와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설명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KBS 뉴스 김용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