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경제] 카드 수수료 신경전 가시화…소비자만 피해

입력 2012.12.18 (06:44) 수정 2012.12.18 (18:4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영세 가맹점의 카드수수료율은 낮추고 대형 가맹점의 수수료율은 높이는 법률 시행을 앞두고 수수료가 오르게 된 가맹점들과 카드사 간 신경전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수수료가 오르게 된 가맹점들은 카드 결제를 거부하겠다고 맞서고 있어 애꿎은 소비자들만 피해를 보게 생겼습니다.

이정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근 건강보험공단이 7개 카드사로부터 받은 공지문입니다.

종전 1.5~1.75% 였던 카드수수료를 1.99~2.4%로 올리겠다는 내용입니다.

공단이 부담해야 하는 추가 수수료만 50억 원. 앞으로 보험료를 카드로 받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박해용(국민건강보험 납부지원실장) : "카드 수납제도의 축소 내지는 또는 일부 폐지가 불가피한 그런 실정입니다."

이렇게 수수료율이 오르는 가맹점은 5만6천여 곳.

전기나 가스, 대중교통 등 공공성이 있는 일부 업종들은 수수료율 인상에서 제외됐지만, 인상을 통보받는 4대 보험과 통신, 병의원 등은 거세게 항의하고 있습니다.

카드사들은 더 이상 양보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박성업(여신협회 홍보부장) : "대형가맹점은 수수료율이 인상됐다는 점보다는 현실화됐다는 점을 인식을 하고 협상에 나서야 될 것입니다."

당장 22일부터 법이 시행되지만 금융당국이 조정에 적극적이지 않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인터뷰> 김상봉(한성대 경제학과 교수) : "대형가맹점하고 신용카드사하고는 협상의 자리를 만들어 준다든지 이런 시장 원리들을 약간 적용해줄 필요가 있는거죠."

가맹점들은 수수료가 인상되면 카드 거부나 요금 인상도 불사한다는 입장.

업계 간 다툼에 소비자들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생생경제] 카드 수수료 신경전 가시화…소비자만 피해
    • 입력 2012-12-18 06:50:17
    • 수정2012-12-18 18:45:41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영세 가맹점의 카드수수료율은 낮추고 대형 가맹점의 수수료율은 높이는 법률 시행을 앞두고 수수료가 오르게 된 가맹점들과 카드사 간 신경전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수수료가 오르게 된 가맹점들은 카드 결제를 거부하겠다고 맞서고 있어 애꿎은 소비자들만 피해를 보게 생겼습니다. 이정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근 건강보험공단이 7개 카드사로부터 받은 공지문입니다. 종전 1.5~1.75% 였던 카드수수료를 1.99~2.4%로 올리겠다는 내용입니다. 공단이 부담해야 하는 추가 수수료만 50억 원. 앞으로 보험료를 카드로 받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박해용(국민건강보험 납부지원실장) : "카드 수납제도의 축소 내지는 또는 일부 폐지가 불가피한 그런 실정입니다." 이렇게 수수료율이 오르는 가맹점은 5만6천여 곳. 전기나 가스, 대중교통 등 공공성이 있는 일부 업종들은 수수료율 인상에서 제외됐지만, 인상을 통보받는 4대 보험과 통신, 병의원 등은 거세게 항의하고 있습니다. 카드사들은 더 이상 양보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박성업(여신협회 홍보부장) : "대형가맹점은 수수료율이 인상됐다는 점보다는 현실화됐다는 점을 인식을 하고 협상에 나서야 될 것입니다." 당장 22일부터 법이 시행되지만 금융당국이 조정에 적극적이지 않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인터뷰> 김상봉(한성대 경제학과 교수) : "대형가맹점하고 신용카드사하고는 협상의 자리를 만들어 준다든지 이런 시장 원리들을 약간 적용해줄 필요가 있는거죠." 가맹점들은 수수료가 인상되면 카드 거부나 요금 인상도 불사한다는 입장. 업계 간 다툼에 소비자들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