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 항공사 결항·지연 급증…이용객 불만

입력 2012.12.26 (12:20) 수정 2012.12.26 (19:5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멘트>

요즘 싼 항공료를 내세운 저비용 항공사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항공사 사정으로 지연과 결항이 잦아 이용객들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허성권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일요일, 국내 한 저비용 항공사가 3시간 넘게 지연 운항했습니다.

방콕에서 출발한 연결편 항공기가 제때 도착하지 않아 승객들은 발만 동동 굴렀습니다.

<녹취> 이 모씨(예약 승객/음성변조) : "방콕에서 비행기가 늦게 들어온데요. 사전에 알았을 것 아니에요. 늦게 들어온다는 걸 미리 말도 안해주고..."

2주 전 한 외국 저비용항공사도 갑자기 기관 고장이 나 7시간이나 운항이 지연됐습니다.

승객들은 국내 대리점에 전화를 걸었지만 책임자와 연락조차 잘 되지 않았습니다.

<녹취> 지연 피해 탑승객(음성변조) : "자꾸 핑퐁(책임회피)하는 거죠. 자기들은 책임이 없다. 여기는 운송파트다. 저기도 다른 파트다. 모든 결재권은 서울에 있다"

올 들어 지난달까지 전국 공항에서 일어난 저비용항공사의 지연, 결항은 3년 전보다 30% 이상 늘었습니다.

한정된 항공기로 연이어 운항하다 보니, 한 곳에서 문제가 생기면 노선 전체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김대기(부산항공청 운항계장) : "저비용항공사들은 보통 10대 미만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항공기 고장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또 다른 문제는 일방적인 통보와 환불 외에는 별다른 피해보상규정이 없다는 점입니다.

항공료가 싸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항공편 부족과 지연, 결항에 대한 대책 마련이 요구됩니다.

KBS 뉴스 허성권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저비용 항공사 결항·지연 급증…이용객 불만
    • 입력 2012-12-26 12:24:02
    • 수정2012-12-26 19:59:41
    뉴스 12
<앵커멘트> 요즘 싼 항공료를 내세운 저비용 항공사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항공사 사정으로 지연과 결항이 잦아 이용객들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허성권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일요일, 국내 한 저비용 항공사가 3시간 넘게 지연 운항했습니다. 방콕에서 출발한 연결편 항공기가 제때 도착하지 않아 승객들은 발만 동동 굴렀습니다. <녹취> 이 모씨(예약 승객/음성변조) : "방콕에서 비행기가 늦게 들어온데요. 사전에 알았을 것 아니에요. 늦게 들어온다는 걸 미리 말도 안해주고..." 2주 전 한 외국 저비용항공사도 갑자기 기관 고장이 나 7시간이나 운항이 지연됐습니다. 승객들은 국내 대리점에 전화를 걸었지만 책임자와 연락조차 잘 되지 않았습니다. <녹취> 지연 피해 탑승객(음성변조) : "자꾸 핑퐁(책임회피)하는 거죠. 자기들은 책임이 없다. 여기는 운송파트다. 저기도 다른 파트다. 모든 결재권은 서울에 있다" 올 들어 지난달까지 전국 공항에서 일어난 저비용항공사의 지연, 결항은 3년 전보다 30% 이상 늘었습니다. 한정된 항공기로 연이어 운항하다 보니, 한 곳에서 문제가 생기면 노선 전체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김대기(부산항공청 운항계장) : "저비용항공사들은 보통 10대 미만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항공기 고장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또 다른 문제는 일방적인 통보와 환불 외에는 별다른 피해보상규정이 없다는 점입니다. 항공료가 싸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항공편 부족과 지연, 결항에 대한 대책 마련이 요구됩니다. KBS 뉴스 허성권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