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에 저렴한 술 잘 팔린다
입력 2013.01.17 (07:13)
수정 2013.01.17 (09:1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위스키 소비가 지난해에도 많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관세 인하 효과로 가격이 내려간 와인 매출은 소폭 증가했다는데요,
역시 불황 탓이라는 분석입니다.
윤영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십년 넘게 맥주와 양주를 팔아온 한 호프집,
이젠 냉장고 한 칸을 메뉴에도 없는 소주가 차지했습니다.
지난해부터는 자리에 앉는 손님들마다 양주 대신 소주를 찾기 때문입니다.
<녹취> 주점 주인: "예전에는 한달에 4,50병씩 팔렸다지만 지금은 많이 나가야 월 2,3병...지금은 거의 다 소주 먹지 양주는 안 먹습니다."
이처럼 저렴한 주류 소비가 늘면서 지난해 국내 전체 위스키 소비량은 일 년 전보다 12% 가량 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08년 이후 4년 연속 감소셉니다.
<인터뷰> 김승현(회사원): "회식 숫자도 많이 줄었고요, 먹는 양이나 종류도 소주나 맥주 식으로 간단하게 간편하게 먹는 식으로..."
독한 술뿐만 아니라 전체 술 소비량도 줄고 있습니다.
지난해 한 대형마트의 주류 매출은 2% 정도 감소했고 특히 도수가 높은 위스키는 7% 넘게 매출이 줄었습니다.
반면 와인은 5%, 보드카와 리큐르 등은 80% 이상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김창조(마트 영업 담당): "지난해 관세가 인하돼 와인 가격이 내려가면서 많이 팔려 소주보다 매출이 많았습니다."
얇아진 주머니 탓에 소비자들의 취향이 도수와 가격이 낮은 술로 바뀌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윤영란입니다.
위스키 소비가 지난해에도 많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관세 인하 효과로 가격이 내려간 와인 매출은 소폭 증가했다는데요,
역시 불황 탓이라는 분석입니다.
윤영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십년 넘게 맥주와 양주를 팔아온 한 호프집,
이젠 냉장고 한 칸을 메뉴에도 없는 소주가 차지했습니다.
지난해부터는 자리에 앉는 손님들마다 양주 대신 소주를 찾기 때문입니다.
<녹취> 주점 주인: "예전에는 한달에 4,50병씩 팔렸다지만 지금은 많이 나가야 월 2,3병...지금은 거의 다 소주 먹지 양주는 안 먹습니다."
이처럼 저렴한 주류 소비가 늘면서 지난해 국내 전체 위스키 소비량은 일 년 전보다 12% 가량 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08년 이후 4년 연속 감소셉니다.
<인터뷰> 김승현(회사원): "회식 숫자도 많이 줄었고요, 먹는 양이나 종류도 소주나 맥주 식으로 간단하게 간편하게 먹는 식으로..."
독한 술뿐만 아니라 전체 술 소비량도 줄고 있습니다.
지난해 한 대형마트의 주류 매출은 2% 정도 감소했고 특히 도수가 높은 위스키는 7% 넘게 매출이 줄었습니다.
반면 와인은 5%, 보드카와 리큐르 등은 80% 이상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김창조(마트 영업 담당): "지난해 관세가 인하돼 와인 가격이 내려가면서 많이 팔려 소주보다 매출이 많았습니다."
얇아진 주머니 탓에 소비자들의 취향이 도수와 가격이 낮은 술로 바뀌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윤영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경기 불황에 저렴한 술 잘 팔린다
-
- 입력 2013-01-17 07:16:40
- 수정2013-01-17 09:10:46
<앵커 멘트>
위스키 소비가 지난해에도 많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관세 인하 효과로 가격이 내려간 와인 매출은 소폭 증가했다는데요,
역시 불황 탓이라는 분석입니다.
윤영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십년 넘게 맥주와 양주를 팔아온 한 호프집,
이젠 냉장고 한 칸을 메뉴에도 없는 소주가 차지했습니다.
지난해부터는 자리에 앉는 손님들마다 양주 대신 소주를 찾기 때문입니다.
<녹취> 주점 주인: "예전에는 한달에 4,50병씩 팔렸다지만 지금은 많이 나가야 월 2,3병...지금은 거의 다 소주 먹지 양주는 안 먹습니다."
이처럼 저렴한 주류 소비가 늘면서 지난해 국내 전체 위스키 소비량은 일 년 전보다 12% 가량 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08년 이후 4년 연속 감소셉니다.
<인터뷰> 김승현(회사원): "회식 숫자도 많이 줄었고요, 먹는 양이나 종류도 소주나 맥주 식으로 간단하게 간편하게 먹는 식으로..."
독한 술뿐만 아니라 전체 술 소비량도 줄고 있습니다.
지난해 한 대형마트의 주류 매출은 2% 정도 감소했고 특히 도수가 높은 위스키는 7% 넘게 매출이 줄었습니다.
반면 와인은 5%, 보드카와 리큐르 등은 80% 이상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김창조(마트 영업 담당): "지난해 관세가 인하돼 와인 가격이 내려가면서 많이 팔려 소주보다 매출이 많았습니다."
얇아진 주머니 탓에 소비자들의 취향이 도수와 가격이 낮은 술로 바뀌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윤영란입니다.
-
-
윤영란 기자 ranny@kbs.co.kr
윤영란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