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 운영권 매각 논란 끝에 결국 무산

입력 2013.01.18 (06:19) 수정 2013.01.18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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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전국에서 처음으로 민영화가 추진되던 청주국제공항의 운영권 매각이 각종 특혜와 졸속 추진 논란 끝에 결국, 무산됐습니다.

정부가 추진하던 공기업 민영화 추진에 논란이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만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누적된 적자 해소 등 경영 개선을 위해 처음으로 민영화가 추진된 청주국제공항.

그러나 매수업체인 청주공항관리가 229억 5천만 원을 납부하지 못하면서 계약이 해지됐습니다.

<녹취> 한국공항공사 관계자(음성변조): "(매각 대금) 납부 기한 연장 요청을 했는데, 왜 안 받아들였느냐…. 그건 당연한 건 아닌가요? 계약서상."

두 차례 유찰 끝에 수의 계약으로 청주공항 민영화 주체로 선정됐던 청주공항관리의 자본금은 매각 대금의 21.3% 수준,

때문에 선정될 때부터 논란이 일었습니다.

<인터뷰> 이미경(국회 국토 해양위 소속 국회의원): "매입 자금 확보에 난항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을 함에도 불구하고 계약을 해버렸죠. 그리고 공항 관련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도 없었기 때문에…"

한국공항공사 내부에서도 선정과정에서 '공항운영 증명검사'가 부실하다는 지적이 나왔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시민사회 일각에서도 국가 기반 산업을 민간에 넘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반발했습니다.

<인터뷰> 이두영(충북청주경실련 사무처장): "국가주요기반시설에 대한 민영화는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이미 민영화해서 성공한 사례가 많지 않거든요."

지방공항 가운데 유일하게 매각 계약이 이뤄진 청주공항의 민영화가 졸속이었다는 오명만 남긴채 무산되면서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기관 민영화에 대한 반대 목소리도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만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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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주공항 운영권 매각 논란 끝에 결국 무산
    • 입력 2013-01-18 06:21:27
    • 수정2013-01-18 10:3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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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전국에서 처음으로 민영화가 추진되던 청주국제공항의 운영권 매각이 각종 특혜와 졸속 추진 논란 끝에 결국, 무산됐습니다. 정부가 추진하던 공기업 민영화 추진에 논란이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만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누적된 적자 해소 등 경영 개선을 위해 처음으로 민영화가 추진된 청주국제공항. 그러나 매수업체인 청주공항관리가 229억 5천만 원을 납부하지 못하면서 계약이 해지됐습니다. <녹취> 한국공항공사 관계자(음성변조): "(매각 대금) 납부 기한 연장 요청을 했는데, 왜 안 받아들였느냐…. 그건 당연한 건 아닌가요? 계약서상." 두 차례 유찰 끝에 수의 계약으로 청주공항 민영화 주체로 선정됐던 청주공항관리의 자본금은 매각 대금의 21.3% 수준, 때문에 선정될 때부터 논란이 일었습니다. <인터뷰> 이미경(국회 국토 해양위 소속 국회의원): "매입 자금 확보에 난항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을 함에도 불구하고 계약을 해버렸죠. 그리고 공항 관련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도 없었기 때문에…" 한국공항공사 내부에서도 선정과정에서 '공항운영 증명검사'가 부실하다는 지적이 나왔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시민사회 일각에서도 국가 기반 산업을 민간에 넘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반발했습니다. <인터뷰> 이두영(충북청주경실련 사무처장): "국가주요기반시설에 대한 민영화는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이미 민영화해서 성공한 사례가 많지 않거든요." 지방공항 가운데 유일하게 매각 계약이 이뤄진 청주공항의 민영화가 졸속이었다는 오명만 남긴채 무산되면서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기관 민영화에 대한 반대 목소리도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만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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