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수증 없는 쌈짓돈’ 사법부 ‘특경비’ 실태조사

입력 2013.01.25 (06:09) 수정 2013.01.25 (08: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불거진 특정업무경비가 어디에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정부가 실태조사에 나섰습니다.

그동안 달라는 돈을 주기만 하고 사용처를 살펴볼 수 없었던 사법부가 조사의 핵심입니다.

보도에 임승창 기자입니다.

<리포트>

범인 검거를 하는 경찰관에게 외근은 필수입니다.

수사를 하려면 몰래 잠복을 하고 정보원을 관리하는 돈이 듭니다.

이런 수사를 포함해 영수증을 첨부하긴 어렵지만 특정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쓰이는 돈이 바로 특정 업무 경비입니다.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는 헌법재판관으로 재임하면서 어디에 특정업무경비를 썼을까?

또 어떻게 매달 4백만 원씩 개인 계좌에 넣을 수 있었을까?

정부가 이런 의혹 등 특정업무경비 제도 전반을 들여다보기로 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특히 이번에 문제가 된 헌법재판소 등 사법기관에 대해서는 특정업무경비 사용 실태를 직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헌법재판소와 대법원, 선관위의 협조를 받아 사용 내역을 보겠다는 겁니다.

사법부등에 대해선 처음있는 일입니다.

<녹취> 기재부 관계자 : "경찰하고 검찰이야 행정부 내부니까 우리가 얼마든지 가서 들여다볼 수 있지만 헌법기 관은 직무상 독립이 돼 있잖아요. 협조를 구하는 거지 내놓읍시다. 봅시다 하기는 어려운 거죠."

기재부는 이번 조사 결과 문제가 있으면 감사원 감사 요구와 예산 삭감 방안도 검토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임승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영수증 없는 쌈짓돈’ 사법부 ‘특경비’ 실태조사
    • 입력 2013-01-25 06:13:51
    • 수정2013-01-25 08:13:57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불거진 특정업무경비가 어디에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정부가 실태조사에 나섰습니다. 그동안 달라는 돈을 주기만 하고 사용처를 살펴볼 수 없었던 사법부가 조사의 핵심입니다. 보도에 임승창 기자입니다. <리포트> 범인 검거를 하는 경찰관에게 외근은 필수입니다. 수사를 하려면 몰래 잠복을 하고 정보원을 관리하는 돈이 듭니다. 이런 수사를 포함해 영수증을 첨부하긴 어렵지만 특정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쓰이는 돈이 바로 특정 업무 경비입니다.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는 헌법재판관으로 재임하면서 어디에 특정업무경비를 썼을까? 또 어떻게 매달 4백만 원씩 개인 계좌에 넣을 수 있었을까? 정부가 이런 의혹 등 특정업무경비 제도 전반을 들여다보기로 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특히 이번에 문제가 된 헌법재판소 등 사법기관에 대해서는 특정업무경비 사용 실태를 직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헌법재판소와 대법원, 선관위의 협조를 받아 사용 내역을 보겠다는 겁니다. 사법부등에 대해선 처음있는 일입니다. <녹취> 기재부 관계자 : "경찰하고 검찰이야 행정부 내부니까 우리가 얼마든지 가서 들여다볼 수 있지만 헌법기 관은 직무상 독립이 돼 있잖아요. 협조를 구하는 거지 내놓읍시다. 봅시다 하기는 어려운 거죠." 기재부는 이번 조사 결과 문제가 있으면 감사원 감사 요구와 예산 삭감 방안도 검토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임승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