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무역경기확산지수’ 개발

입력 2013.01.25 (09: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출입 경기를 예측할 새로운 지표가 이르면 상반기에 개발됩니다.

통계청은 관세청이 다음달 국가통계위원회 분과회의에서 '무역경기확산지수 개발 보고' 안건을 발표한다고 밝혔습니다.

무역경기확산지수는 관세청의 수출입 통관실적을 전월 대비 증감률로 계산한 것으로 수출입 경기를 예측하는 지표로 쓰일 예정입니다.

수출의 무역경기확산지수가 50 이상이면 7~8개월 뒤 수출 경기 상승을 예고하고, 50 미만이면 하락하는 상태라고 전망할 수 있습니다.

관세무역개발원 관계자는 수출선행지수 등 기존 지표는 무역업체에 경기동향을 설문조사하는 방식으로 작성돼 정확성이 다소 떨어졌지만, 무역경기확산지수는 관세청 수출입 신고 데이터를 활용해 정확도가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관세청, ‘무역경기확산지수’ 개발
    • 입력 2013-01-25 09:03:36
    경제
수출입 경기를 예측할 새로운 지표가 이르면 상반기에 개발됩니다. 통계청은 관세청이 다음달 국가통계위원회 분과회의에서 '무역경기확산지수 개발 보고' 안건을 발표한다고 밝혔습니다. 무역경기확산지수는 관세청의 수출입 통관실적을 전월 대비 증감률로 계산한 것으로 수출입 경기를 예측하는 지표로 쓰일 예정입니다. 수출의 무역경기확산지수가 50 이상이면 7~8개월 뒤 수출 경기 상승을 예고하고, 50 미만이면 하락하는 상태라고 전망할 수 있습니다. 관세무역개발원 관계자는 수출선행지수 등 기존 지표는 무역업체에 경기동향을 설문조사하는 방식으로 작성돼 정확성이 다소 떨어졌지만, 무역경기확산지수는 관세청 수출입 신고 데이터를 활용해 정확도가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