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지는 문구점…교육청 등 대책 마련 모색

입력 2013.01.31 (09:45) 수정 2013.01.31 (14:1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10여 년 전만해도 등하굣길에 꼭꼭 들리곤 하던 학교 앞 문구점이 어느새 자취를 감추고 있습니다.

무엇 때문일까요.

노윤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97년부터 초등학교 앞에서 문구점을 운영해온 이윤선 씨는 요즘 가게를 접을까 심각하게 고민중입니다.

16년 전에 비해 문구류 값은 두배 이상 올랐지만 매출은 절반으로 줄었기 때문입니다.

<녹취> 이윤선(문구점 주인) : "아유...(한숨) 반토막 났다고 생각해보면 참..."

매출이 눈에 띄게 감소하기 시작한 건 2007년.

가정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학교가 학습 준비물을 일괄구매하는 제도가 시행되면서부터입니다.

<인터뷰> 김선우(초등학교 4학년) : "학교에서 사서 다 준비해주시니까 특별히 문구점에서는 그렇게 살 필요는 없어요."

취학 인구가 감소하고 개별적인 준비물 구입도 줄어드는 가운데 10여 년전 2만 6천여 곳이었던 전국의 문구 소매점은 그동안 40%가 문을 닫았습니다.

문구점 폐업이 늘면서 5년 전만 해도 50여 곳이 성업중이었던 이곳 문구 도매 거리에는 세 곳 건너 한 곳씩 이렇게 폐업 안내문이 붙었습니다.

업계에서 이 같은 어려움을 호소하자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인터뷰> 안진걸(참여연대 팀장) : "지역의 중소 문구생산 유통조합에게 가산점을 준다든지 우선권을 부여한다든지 해서 학교와 지역 경제가 선순환해야 한다.."

서울시와 시의회, 교육청 등은 동네 문구점을 살리기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노윤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사라지는 문구점…교육청 등 대책 마련 모색
    • 입력 2013-01-31 09:47:32
    • 수정2013-01-31 14:17:49
    930뉴스
<앵커 멘트> 10여 년 전만해도 등하굣길에 꼭꼭 들리곤 하던 학교 앞 문구점이 어느새 자취를 감추고 있습니다. 무엇 때문일까요. 노윤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97년부터 초등학교 앞에서 문구점을 운영해온 이윤선 씨는 요즘 가게를 접을까 심각하게 고민중입니다. 16년 전에 비해 문구류 값은 두배 이상 올랐지만 매출은 절반으로 줄었기 때문입니다. <녹취> 이윤선(문구점 주인) : "아유...(한숨) 반토막 났다고 생각해보면 참..." 매출이 눈에 띄게 감소하기 시작한 건 2007년. 가정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학교가 학습 준비물을 일괄구매하는 제도가 시행되면서부터입니다. <인터뷰> 김선우(초등학교 4학년) : "학교에서 사서 다 준비해주시니까 특별히 문구점에서는 그렇게 살 필요는 없어요." 취학 인구가 감소하고 개별적인 준비물 구입도 줄어드는 가운데 10여 년전 2만 6천여 곳이었던 전국의 문구 소매점은 그동안 40%가 문을 닫았습니다. 문구점 폐업이 늘면서 5년 전만 해도 50여 곳이 성업중이었던 이곳 문구 도매 거리에는 세 곳 건너 한 곳씩 이렇게 폐업 안내문이 붙었습니다. 업계에서 이 같은 어려움을 호소하자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인터뷰> 안진걸(참여연대 팀장) : "지역의 중소 문구생산 유통조합에게 가산점을 준다든지 우선권을 부여한다든지 해서 학교와 지역 경제가 선순환해야 한다.." 서울시와 시의회, 교육청 등은 동네 문구점을 살리기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노윤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