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국가안전보장회의 소집…대응 방안 협의

입력 2013.02.12 (17:05) 수정 2013.02.12 (17:5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명박 대통령은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한 뒤 박근혜 당선인과 만나 북핵 문제 대응 방안을 협의했습니다.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은 정부 이양기, 즉 교체기에도 일관된 대북정책을 견지하자는 데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최영철 기자?

소식 전해주시죠.

<리포트>

네, 이명박 대통령은 박근혜 당선인과 청와대에서 만나 북한의 3차 핵실험과 관련한 대응 방안을 함께 논의했습니다.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은 오늘 오후 3시부터 20여 분 동안 청와대에서 이뤄진 긴급 회동에서 정부 이양기, 즉 교체기에도 흔들림 없이 일관된 대북 정책을 견지하자는 데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특히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강력한 권고에도 불구하고 핵실험을 강행한 것은 국제사회로부터 고립을 자초한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이번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의 회동은 안보 공백 사태를 막고, 국민적 불안감을 최소화하려는 목적이 담긴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에 앞서 이 대통령은 오후 1시부터 긴급 NSC, 즉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해 한 시간 20분 정도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이후 천영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정부의 공식 성명을 발표했는데요.

정부는 북한이 3차 핵실험을 실시한 것을 확인하고,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규탄했습니다.

천영우 수석은 이어 정부는 북한의 핵 포기를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이고, 특히 정부 이양기, 즉 교체기를 틈탄 북한의 군사 도발에도 대비태세 갖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현재 사거리가 북한 전역에 달하는 미사일의 조기 배치 등 군사적 역량 갖추는 데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靑 국가안전보장회의 소집…대응 방안 협의
    • 입력 2013-02-12 17:11:09
    • 수정2013-02-12 17:56:17
    속보
<앵커 멘트> 이명박 대통령은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한 뒤 박근혜 당선인과 만나 북핵 문제 대응 방안을 협의했습니다.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은 정부 이양기, 즉 교체기에도 일관된 대북정책을 견지하자는 데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최영철 기자? 소식 전해주시죠. <리포트> 네, 이명박 대통령은 박근혜 당선인과 청와대에서 만나 북한의 3차 핵실험과 관련한 대응 방안을 함께 논의했습니다.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은 오늘 오후 3시부터 20여 분 동안 청와대에서 이뤄진 긴급 회동에서 정부 이양기, 즉 교체기에도 흔들림 없이 일관된 대북 정책을 견지하자는 데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특히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강력한 권고에도 불구하고 핵실험을 강행한 것은 국제사회로부터 고립을 자초한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이번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의 회동은 안보 공백 사태를 막고, 국민적 불안감을 최소화하려는 목적이 담긴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에 앞서 이 대통령은 오후 1시부터 긴급 NSC, 즉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해 한 시간 20분 정도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이후 천영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정부의 공식 성명을 발표했는데요. 정부는 북한이 3차 핵실험을 실시한 것을 확인하고,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규탄했습니다. 천영우 수석은 이어 정부는 북한의 핵 포기를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이고, 특히 정부 이양기, 즉 교체기를 틈탄 북한의 군사 도발에도 대비태세 갖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현재 사거리가 북한 전역에 달하는 미사일의 조기 배치 등 군사적 역량 갖추는 데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