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北, 안보리 결의 위반”

입력 2013.02.12 (23:47) 수정 2013.02.13 (00: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번에는 러시아 반응 알아보겠습니다.

모스크바 연규선 특파원입니다.

<질문>
러시아는 이번 실험이 유엔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밝혔다죠?

<답변>
러시아는 북한의 3차 핵실험을 강력히 비난하면서, 북한이 미사일과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핵비확산체제로 복귀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러시아 외무부는 북한이 또다시 국제법 규정과 유엔 안보리 결의를 무시했으며, 이같은 행동은 국제사회로부터 비난과 합당한 대응을 받아 마땅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와함께 러시아는 다른 6자회담 참가국들과 함께 정치외교적 수단을 통한 한반도 상황 안정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질문>
북한 핵실험 위력에 대한 러시아 측의 분석은 어떻습니까?

<답변>
러시아는 오늘 북한이 강행한 3차 핵실험의 위력을 7 킬로톤 이상으로 추정했습니다.

러시아 국방부 관계자는 북한의 핵실험 사실을 확인하면서, 핵실험 위력에 대해선 한국 국방부가 발표한 것보다 더 크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북한과 인접한 러시아 연해주 지역은 북한의 3차 핵실험과 맞쳐 현재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갔습니다.

특히 연해주 기상청 환경감시센터는 관내 32개 측정소에서 연해주 지역의 방사능 수준을 한 시간마다 측정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측은 또 북한의 방사능 물질이 러시아로 넘어올 가능성은 있다고 보고, 바람의 방향에 대해서도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모스크바에서 KBS뉴스 연규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러시아 “北, 안보리 결의 위반”
    • 입력 2013-02-12 23:49:04
    • 수정2013-02-13 00:01:36
    뉴스라인 W
<앵커 멘트> 이번에는 러시아 반응 알아보겠습니다. 모스크바 연규선 특파원입니다. <질문> 러시아는 이번 실험이 유엔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밝혔다죠? <답변> 러시아는 북한의 3차 핵실험을 강력히 비난하면서, 북한이 미사일과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핵비확산체제로 복귀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러시아 외무부는 북한이 또다시 국제법 규정과 유엔 안보리 결의를 무시했으며, 이같은 행동은 국제사회로부터 비난과 합당한 대응을 받아 마땅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와함께 러시아는 다른 6자회담 참가국들과 함께 정치외교적 수단을 통한 한반도 상황 안정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질문> 북한 핵실험 위력에 대한 러시아 측의 분석은 어떻습니까? <답변> 러시아는 오늘 북한이 강행한 3차 핵실험의 위력을 7 킬로톤 이상으로 추정했습니다. 러시아 국방부 관계자는 북한의 핵실험 사실을 확인하면서, 핵실험 위력에 대해선 한국 국방부가 발표한 것보다 더 크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북한과 인접한 러시아 연해주 지역은 북한의 3차 핵실험과 맞쳐 현재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갔습니다. 특히 연해주 기상청 환경감시센터는 관내 32개 측정소에서 연해주 지역의 방사능 수준을 한 시간마다 측정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측은 또 북한의 방사능 물질이 러시아로 넘어올 가능성은 있다고 보고, 바람의 방향에 대해서도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모스크바에서 KBS뉴스 연규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