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이자 할부 중단…‘VIP는 예외’ 형평성 논란
입력 2013.02.17 (21:16)
수정 2013.02.17 (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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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얼마전 카드사들이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중단했다가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다시 재개했는데 내일부터 또다시 중단합니다.
하지만 돈 많이 쓰는 우수 고객은 예외랍니다.
류호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주말을 맞아 손님들로 북적이는 대형 마트 계산댑니다.
오늘로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서비스가 종료된다는 안내문이 내걸렸습니다.
<인터뷰> 김현숙(경기도 부천) : "(무이자 할부 없어지면) 카드로 하지 않고 할부로 하지 않고 일시불로 한다든가, 그렇지 않으면 (구매를) 줄일 수 밖에 없죠."
수수료 분담을 놓고 갈등을 빚어온 카드사와 유통업계의 협상이 끝내 무산된 겁니다.
문제는 또 있습니다.
카드사는 연간 이용 금액이 많은 우수 고객에 대해선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계속하기로 했습니다.
카드사마다 연 이용액이 적게는 천2백만 원이 넘는 고객들에겐 최장 6개월의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계속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정작 무이자 할부 혜택이 꼭 필요했던 서민들만 손해를 보게 된 셈입니다.
<인터뷰> 이동희(서울시 중계동) : "돈의 여유가 있어서 일시불로 하면 좋지만, 일시불로 못하는 소비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굉장히 반갑지 않은 소식이죠."
트위터 등 인터넷에서는 카드사들의 행태와 형평성 문제를 지적하는 글들이 잇따라 올라왔습니다.
<녹취> 00 카드 관계자 : "우량 고객들이 만약에 무이자 할부가 안 되는 경우 불만을 가지고 이탈을 하면 카드사 입장에서 또 타격이 크잖아요."
카드사와 가맹점들의 힘겨루기 속에 금융 당국이 뒷짐까지 지면서 소비자들의 불편만 커지게 됐습니다.
KBS 뉴스 류호성입니다.
얼마전 카드사들이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중단했다가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다시 재개했는데 내일부터 또다시 중단합니다.
하지만 돈 많이 쓰는 우수 고객은 예외랍니다.
류호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주말을 맞아 손님들로 북적이는 대형 마트 계산댑니다.
오늘로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서비스가 종료된다는 안내문이 내걸렸습니다.
<인터뷰> 김현숙(경기도 부천) : "(무이자 할부 없어지면) 카드로 하지 않고 할부로 하지 않고 일시불로 한다든가, 그렇지 않으면 (구매를) 줄일 수 밖에 없죠."
수수료 분담을 놓고 갈등을 빚어온 카드사와 유통업계의 협상이 끝내 무산된 겁니다.
문제는 또 있습니다.
카드사는 연간 이용 금액이 많은 우수 고객에 대해선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계속하기로 했습니다.
카드사마다 연 이용액이 적게는 천2백만 원이 넘는 고객들에겐 최장 6개월의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계속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정작 무이자 할부 혜택이 꼭 필요했던 서민들만 손해를 보게 된 셈입니다.
<인터뷰> 이동희(서울시 중계동) : "돈의 여유가 있어서 일시불로 하면 좋지만, 일시불로 못하는 소비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굉장히 반갑지 않은 소식이죠."
트위터 등 인터넷에서는 카드사들의 행태와 형평성 문제를 지적하는 글들이 잇따라 올라왔습니다.
<녹취> 00 카드 관계자 : "우량 고객들이 만약에 무이자 할부가 안 되는 경우 불만을 가지고 이탈을 하면 카드사 입장에서 또 타격이 크잖아요."
카드사와 가맹점들의 힘겨루기 속에 금융 당국이 뒷짐까지 지면서 소비자들의 불편만 커지게 됐습니다.
KBS 뉴스 류호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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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이자 할부 중단…‘VIP는 예외’ 형평성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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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02-17 21:17:25
- 수정2013-02-17 22:08:01
![](/data/news/2013/02/17/2614302_110.jpg)
<앵커 멘트>
얼마전 카드사들이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중단했다가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다시 재개했는데 내일부터 또다시 중단합니다.
하지만 돈 많이 쓰는 우수 고객은 예외랍니다.
류호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주말을 맞아 손님들로 북적이는 대형 마트 계산댑니다.
오늘로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서비스가 종료된다는 안내문이 내걸렸습니다.
<인터뷰> 김현숙(경기도 부천) : "(무이자 할부 없어지면) 카드로 하지 않고 할부로 하지 않고 일시불로 한다든가, 그렇지 않으면 (구매를) 줄일 수 밖에 없죠."
수수료 분담을 놓고 갈등을 빚어온 카드사와 유통업계의 협상이 끝내 무산된 겁니다.
문제는 또 있습니다.
카드사는 연간 이용 금액이 많은 우수 고객에 대해선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계속하기로 했습니다.
카드사마다 연 이용액이 적게는 천2백만 원이 넘는 고객들에겐 최장 6개월의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계속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정작 무이자 할부 혜택이 꼭 필요했던 서민들만 손해를 보게 된 셈입니다.
<인터뷰> 이동희(서울시 중계동) : "돈의 여유가 있어서 일시불로 하면 좋지만, 일시불로 못하는 소비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굉장히 반갑지 않은 소식이죠."
트위터 등 인터넷에서는 카드사들의 행태와 형평성 문제를 지적하는 글들이 잇따라 올라왔습니다.
<녹취> 00 카드 관계자 : "우량 고객들이 만약에 무이자 할부가 안 되는 경우 불만을 가지고 이탈을 하면 카드사 입장에서 또 타격이 크잖아요."
카드사와 가맹점들의 힘겨루기 속에 금융 당국이 뒷짐까지 지면서 소비자들의 불편만 커지게 됐습니다.
KBS 뉴스 류호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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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호성 기자 ryuh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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