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양회 앞두고 ‘티베트 분신’ 강경 대응

입력 2013.02.28 (12:4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전국인민대표대회를 앞두고 티베트 독립 요구 분신사태에 강경 대응에 나섰습니다.

중국 신화망은 중국 간쑤 경찰이 최근 간쑤성 간난 티베트족자치주에서 3명이 분신자살한 사건과 관련해 21살 가롱다진 등 5명을 분신 배후로 지목해 검거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경찰은 쓰촨성 간즈현에 거주하는 가롱다진이 지난해 7월 해외 달라이라마 계열 조직인 '짱칭회'의 조종을 받고 분신자살 활동을 선동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전했습니다.

나머지 4명도 분신자살 대상자 물색과 선동을 공모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의 이런 조치는 티베트 독립을 요구하는 분신이 늘고 있는 가운데 전국인민대표대회를 앞두고 강경한 대응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티베트 인권단체 등은 2009년 티베트인들의 분신이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105명이 분신한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중국, 양회 앞두고 ‘티베트 분신’ 강경 대응
    • 입력 2013-02-28 12:48:20
    국제
중국 정부가 전국인민대표대회를 앞두고 티베트 독립 요구 분신사태에 강경 대응에 나섰습니다. 중국 신화망은 중국 간쑤 경찰이 최근 간쑤성 간난 티베트족자치주에서 3명이 분신자살한 사건과 관련해 21살 가롱다진 등 5명을 분신 배후로 지목해 검거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경찰은 쓰촨성 간즈현에 거주하는 가롱다진이 지난해 7월 해외 달라이라마 계열 조직인 '짱칭회'의 조종을 받고 분신자살 활동을 선동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전했습니다. 나머지 4명도 분신자살 대상자 물색과 선동을 공모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의 이런 조치는 티베트 독립을 요구하는 분신이 늘고 있는 가운데 전국인민대표대회를 앞두고 강경한 대응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티베트 인권단체 등은 2009년 티베트인들의 분신이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105명이 분신한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