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 입소 코앞…영유아 감염병 조심해야

입력 2013.02.28 (21:32) 수정 2013.02.28 (22:0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요즘은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태어난 지 몇 달 밖에 안된 영유아들까지 시설에 맡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린 영유아들은 면역력이 약해서 감염병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남승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아이들이 북적이는 어린이집!

좁은 공간에서 길게는 하루종일 집단생활을 하다 보니, 전염성 질병이 쉽게 퍼집니다.

직장 때문에 젖을 떼자마자 아이를 맡겨야 하는 엄마들로선 걱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인터뷰> 양현진(서울 응암동/맞벌이 주부) : "감기 한 명 걸리면 여러 사람, 여러 애들이 다 걸린다고 얘기를 들어서 그게 가장 큰 걱정이에요."

실제로 돌이 지난 직후부터 어린이 집을 다닌 이 네 살 아이는 내내 감기와 중이염을 달고 살았습니다.

<인터뷰> 윤문이(경기도 용인시 성복동) : "백신 예방접종 있는 것을 알았으면 맞췄으면 좋았을 텐데, 애한테는 좀 미안하고 아쉽죠."

한 대학병원 조사 결과, 보육시설에 다닌 영유아는 집에서 큰 아이들보다 감염성 질환 경험 비율이 24% 포인트나 높았습니다.

질환은 장염과 중이염, 폐렴 순으로 많았습니다.

일부 질환은 예방접종이라는 쉽고도 효과적인 대비책이 있지만, 의외로 부모들이 빠뜨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인터뷰> 손용규(소아청소년과 전문의) : "예방접종을 하기 위해서는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고, 또 병원을 방문을 해야 되고, 그러기 때문에 놓치는 경우도 많고요."

바이러스성 장염 같은 경우엔 손만 잘 씻어도 예방효과가 충분한 만큼 어려서부터 위생습관을 길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KBS 뉴스 남승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보육시설 입소 코앞…영유아 감염병 조심해야
    • 입력 2013-02-28 21:33:12
    • 수정2013-02-28 22:02:25
    뉴스 9
<앵커 멘트> 요즘은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태어난 지 몇 달 밖에 안된 영유아들까지 시설에 맡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린 영유아들은 면역력이 약해서 감염병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남승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아이들이 북적이는 어린이집! 좁은 공간에서 길게는 하루종일 집단생활을 하다 보니, 전염성 질병이 쉽게 퍼집니다. 직장 때문에 젖을 떼자마자 아이를 맡겨야 하는 엄마들로선 걱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인터뷰> 양현진(서울 응암동/맞벌이 주부) : "감기 한 명 걸리면 여러 사람, 여러 애들이 다 걸린다고 얘기를 들어서 그게 가장 큰 걱정이에요." 실제로 돌이 지난 직후부터 어린이 집을 다닌 이 네 살 아이는 내내 감기와 중이염을 달고 살았습니다. <인터뷰> 윤문이(경기도 용인시 성복동) : "백신 예방접종 있는 것을 알았으면 맞췄으면 좋았을 텐데, 애한테는 좀 미안하고 아쉽죠." 한 대학병원 조사 결과, 보육시설에 다닌 영유아는 집에서 큰 아이들보다 감염성 질환 경험 비율이 24% 포인트나 높았습니다. 질환은 장염과 중이염, 폐렴 순으로 많았습니다. 일부 질환은 예방접종이라는 쉽고도 효과적인 대비책이 있지만, 의외로 부모들이 빠뜨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인터뷰> 손용규(소아청소년과 전문의) : "예방접종을 하기 위해서는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고, 또 병원을 방문을 해야 되고, 그러기 때문에 놓치는 경우도 많고요." 바이러스성 장염 같은 경우엔 손만 잘 씻어도 예방효과가 충분한 만큼 어려서부터 위생습관을 길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KBS 뉴스 남승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