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으로 간 변호사들…‘사법 문턱’ 낮춘다

입력 2013.02.28 (21:40) 수정 2013.03.01 (14:3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법률적 고민이 있을 때 높은 비용때문에 막상 변호사 사무실을 찾기가 쉽지 않죠.

이제 변호사들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시장이나 골목으로 들어가 문턱을 낮추고 있습니다.

최선중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녹취> "이사님 잘 지내셨어요?"

매일 시장상인들을 만나 법률상담을 하는 1년 경력의 새내기 변호사,

지금은 상인들에게 '동네 변호사'로 통하지만 처음에는 거부감도 적지않았습니다.

<인터뷰> 정대선(인쇄업자) : "변호사 하면 굉장히 레벨이 높고 그런데 막상 제가 상대해보니까 굉장히 친근하고 좋습니다."

이제는 어엿한 상인회 회원.

지금까지 수임한 사건은 10건 뿐이지만 배운 게 적지 않습니다.

<인터뷰> 이용운(변호사) :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내 경험으로 받아들일 수 있고, 공유하고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제가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이 커지는 것 같습니다."

사무실에서 점심을 직접 요리해 먹고있는 변호사들, 한 푼이라도 경비를 아끼기 위해 사법시험 동기생들이 함께 모인 겁니다.

주로 장애인과 성적 소수자들을 변론하며 틈새시장을 찾고 있습니다.

시각 장애 변호사도 동참했습니다.

<녹취> 김재왕(변호사/시각장애인) : "아무래도 당사자다보니까 제가 살면서 겪게 되는, 겪을 수 밖에 없는, 어려운 문제들이 있거든요."

전국의 변호사는 만 3천여 명.

올해는 로스쿨에서 2천 명 가까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변호사들도 이제 골목으로 파고들며 법의 문턱을 낮추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선중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골목으로 간 변호사들…‘사법 문턱’ 낮춘다
    • 입력 2013-02-28 21:43:25
    • 수정2013-03-01 14:36:41
    뉴스9(경인)
<앵커 멘트> 법률적 고민이 있을 때 높은 비용때문에 막상 변호사 사무실을 찾기가 쉽지 않죠. 이제 변호사들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시장이나 골목으로 들어가 문턱을 낮추고 있습니다. 최선중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녹취> "이사님 잘 지내셨어요?" 매일 시장상인들을 만나 법률상담을 하는 1년 경력의 새내기 변호사, 지금은 상인들에게 '동네 변호사'로 통하지만 처음에는 거부감도 적지않았습니다. <인터뷰> 정대선(인쇄업자) : "변호사 하면 굉장히 레벨이 높고 그런데 막상 제가 상대해보니까 굉장히 친근하고 좋습니다." 이제는 어엿한 상인회 회원. 지금까지 수임한 사건은 10건 뿐이지만 배운 게 적지 않습니다. <인터뷰> 이용운(변호사) :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내 경험으로 받아들일 수 있고, 공유하고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제가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이 커지는 것 같습니다." 사무실에서 점심을 직접 요리해 먹고있는 변호사들, 한 푼이라도 경비를 아끼기 위해 사법시험 동기생들이 함께 모인 겁니다. 주로 장애인과 성적 소수자들을 변론하며 틈새시장을 찾고 있습니다. 시각 장애 변호사도 동참했습니다. <녹취> 김재왕(변호사/시각장애인) : "아무래도 당사자다보니까 제가 살면서 겪게 되는, 겪을 수 밖에 없는, 어려운 문제들이 있거든요." 전국의 변호사는 만 3천여 명. 올해는 로스쿨에서 2천 명 가까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변호사들도 이제 골목으로 파고들며 법의 문턱을 낮추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선중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