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용산개발 정상화’ 비상대책반 가동

입력 2013.03.18 (15:58) 수정 2013.03.19 (08:2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채무 불이행 사태를 맞은 용산 개발과 관련해 서울시가 비상대책반을 가동해 사업 시행자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단, 코레일 측에 주민 보상대책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광열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시가 좌초 위기에 몰린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의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반을 가동하기로 했습니다.

인허가권자로서 사업 정상화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얘깁니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행정2부시장을 팀장으로 TF를 구성하고 도시계획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분야별로 대응책을 준비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우선 공유지 매각대금을 토지상환 채권으로 인수하는 방안과 관련, 전례는 없지만 채권회수 등을 통해 수용할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광역 교통개선 대책 부담금을 완화해달라는 요청에 대해서도 국토부와 협의만 되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개발 계획 변경 등 인허가 사항을 포함한 사업 시행자의 요구사항에 대해서도 법령에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수용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서울시는 이에 앞서 상가세입자 지원을 포함해 주민 보상 대책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서울시는 아직 코레일로부터 공식적으로 요청이 오지 않았다며 요청이 오는 대로 관계기관과 충분히 협의 과정을 거쳐 최종 입장을 내놓겠다고 말했습니다.

KBS 뉴스 이광열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서울시, ‘용산개발 정상화’ 비상대책반 가동
    • 입력 2013-03-18 15:59:49
    • 수정2013-03-19 08:29:11
    오늘의 경제
<앵커 멘트> 채무 불이행 사태를 맞은 용산 개발과 관련해 서울시가 비상대책반을 가동해 사업 시행자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단, 코레일 측에 주민 보상대책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광열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시가 좌초 위기에 몰린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의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반을 가동하기로 했습니다. 인허가권자로서 사업 정상화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얘깁니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행정2부시장을 팀장으로 TF를 구성하고 도시계획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분야별로 대응책을 준비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우선 공유지 매각대금을 토지상환 채권으로 인수하는 방안과 관련, 전례는 없지만 채권회수 등을 통해 수용할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광역 교통개선 대책 부담금을 완화해달라는 요청에 대해서도 국토부와 협의만 되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개발 계획 변경 등 인허가 사항을 포함한 사업 시행자의 요구사항에 대해서도 법령에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수용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서울시는 이에 앞서 상가세입자 지원을 포함해 주민 보상 대책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서울시는 아직 코레일로부터 공식적으로 요청이 오지 않았다며 요청이 오는 대로 관계기관과 충분히 협의 과정을 거쳐 최종 입장을 내놓겠다고 말했습니다. KBS 뉴스 이광열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