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국민들에게 정책 결정 과정 알려야”

입력 2013.03.18 (19:00) 수정 2013.03.18 (19:4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박근혜 대통령이 정책 혼선을 막기위해 국민들에게 정책 결정과정을 정확히 알리라고 지시했습니다.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기 위해 각 부처의 예산을 협업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에 돌아가도록 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이석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박근혜 대통령은 새 정부 초기의 정책 혼선을 막기 위해 정책 결정의 모든 과정을 국민들께 투명하고 정확하게 알려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 담뱃값 인상을 둘러싼 논란과 과다노출 경범죄 처벌 논란 등을 거론하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또 국민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새 정부의 정책 기본틀과 금년도 경제정책 방향도 조속히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기 위해선 각 부처의 예산을 협업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에 돌아가도록 집행해야 하며, 평가 시스템도 바꿔야 공무원들이 현장에서 뛸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국민 민원에 대한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정부가 민원카드를 작성해서 한 사람의 문제가 끝까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인수위에서 내놓은 140개 국정과제와 4대 국정기조를 해당 부서에서 꼼꼼히 챙겨 지킬 것을 지시하면서, 장관의 책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는 21일부터 행정부 각 부처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입니다.

당초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기업청이 첫 업무보고 대상이었으나 황철주 중소기업청 내정자의 사퇴로 첫 업무보고 부처가 바뀌게 됐다고 청와대측은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석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박 대통령 “국민들에게 정책 결정 과정 알려야”
    • 입력 2013-03-18 19:14:36
    • 수정2013-03-18 19:44:30
    뉴스 7
<앵커 멘트> 박근혜 대통령이 정책 혼선을 막기위해 국민들에게 정책 결정과정을 정확히 알리라고 지시했습니다.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기 위해 각 부처의 예산을 협업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에 돌아가도록 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이석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박근혜 대통령은 새 정부 초기의 정책 혼선을 막기 위해 정책 결정의 모든 과정을 국민들께 투명하고 정확하게 알려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 담뱃값 인상을 둘러싼 논란과 과다노출 경범죄 처벌 논란 등을 거론하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또 국민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새 정부의 정책 기본틀과 금년도 경제정책 방향도 조속히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기 위해선 각 부처의 예산을 협업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에 돌아가도록 집행해야 하며, 평가 시스템도 바꿔야 공무원들이 현장에서 뛸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국민 민원에 대한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정부가 민원카드를 작성해서 한 사람의 문제가 끝까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인수위에서 내놓은 140개 국정과제와 4대 국정기조를 해당 부서에서 꼼꼼히 챙겨 지킬 것을 지시하면서, 장관의 책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는 21일부터 행정부 각 부처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입니다. 당초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기업청이 첫 업무보고 대상이었으나 황철주 중소기업청 내정자의 사퇴로 첫 업무보고 부처가 바뀌게 됐다고 청와대측은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석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